[현대문학사] 이상과 소설 종생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작가소개
2. 이상의 전반적인 작품 경향
1) '분신'의 모티프
2) '연애'의 모티프
3) '죽음'의 모티프
3. 소설 『종생기』 작품 분석
1) 작품 내적 분석
(1) 서사 구조 분석
(2) 인물 분석
(3) 문학적 기법 분석
① '볼드쉬프'의 패러디
② '클로디어스' 패러디
③ '산호편'의 패러디
2) 작품 외적 분석
(1) 죽음에 대한 인식의 시작: 『12월 12일』
(2) 이상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포즈’
(3) 『종생기』에서 나타나는 ‘포즈’
4. 소설 『종생기』의 위상
5. 이상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Ⅲ. 나오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③ '산호편'의 패러디
마지막으로 설명할 '산호편의 패러디'는 이 작품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패러디이다. '(1) 서사 구조 분석'에서 '산호'에 대해 잠깐 언급하기는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더욱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종생기』의 시작을 알리는 서두의 "극유산호(郤遺珊瑚)"에 대한 해석은 크게 최국보의 「소년행」을 패러디 했다는 해석과 이백의 시 「옥호음」을 패러디 했다는 두 가지 해석으로 나뉜다. 이 글에서는 김윤식이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에서 밝힌 전자의 해석에 더욱 무게를 두고자 한다. 김윤식은 '산호채찍'이란 예술과 같고, 『종생기』는 '나', 이상이 '산호채찍'(예술)을 잃고 유곽에서 인생을 탕진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라 한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삶의 '탕진'으로 말미암아 '나'의 예술이 완성되었으니 '나'는 애초에 산호채찍(예술)을 잃지 않았다는 역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 해석은 「소년행」의 내용이 『종생기』 전체의 의미맥락과 상통한다는 점에서 매우 설득력을 지닌다.
"극유산호(郤遺珊瑚)ㅡ요 다섯 자 동안에 나는 두 자 이상의 오자를 범했는가 싶다."라는 구절에 근거하여 볼 때, 최국보의 「소년행」 중 '유각산호편(遺却珊瑚鞭)'을 이상이 의도적으로 첫머리 두 글자의 위치를 바꾸고, 마지막 '편(鞭)' 자를 탈락시켜 '극유산호'라고 쓰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이 때 '다섯 자'라는 말은 「소년행」의 5언 절구와 일치한다. 또한 주목할 것은 '산호편'이라는 글자에서 '편'자를 탈락시킨 점인데, 이는 얼핏 보면 '죽는 한이 있더라도 이 산호 채찍일랑 꽉 쥐고 죽으리라' 말하는 '나'의 의지와는 모순처럼 보이기도 한다. '산호편'을 붙잡겠다면서 애초부터 '편'자를 잃어버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종생기』는 '소년이 산호채찍을 잃고 백마가 교만해서 가지 않아 유곽에서 여인과 희롱하였다'는 「소년행」의 서사를 패러디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게 된다. 본의의 의지와는 다르게 산호편의 '편'자를 잃어버리고 시작하여, '정희'와의 희롱 때문에 자신의 위신을 잃어버리게 된 '나'의 이야기로 「소년행」의 서사가 재탄생 한 것이다. 그러나 『종생기』가 「소년행」을 나아서는 점은 「소년행」에서 소년은 산호채찍을 잃어버리고 여인과의 희롱으로 봄날 정경을 말하는 것에서 그친 반면, 『종생기』에서 '나'는 비록 시작은 산호채찍을 잃고 정희와 희롱하여 시체가 되고 말았지만 바로 이 이야기로써 『종생기』라는 이상의 작품을 완성시켰기 때문이다. 즉, 김윤식의 논지대로 '나'의 삶의 탕진을 말미암아 이상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