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이해] 대한민국 방송 편성의 흐름에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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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방송 편성의 정의와 의미

본론
1. 사라진 아이들 ㅡ 어린이 프로그램들의 실종
2. 눈물 짓는 개그맨들 ㅡ 개그 프로그램들의 쇠퇴
3. 리얼이 아니면, 재미없다! ㅡ 리얼 버라이어티로 대변되는 예능 프로그램
4. 드라마의 황금 공식 ㅡ 드라마로 들여다 보는 대한민국

결론
- 방송 편성의 흐름과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들을 황금 시간대에 몰아서 편성하는 것이 시청률에 민감한 방송사들에게는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시청률이 저조한 프로그램이 심야 시간 등, 전체적으로 시청률이 저조한 시간대로 편성되는 것은 어떤 프로그램에게는 ‘잠정적 폐지’이다. 방송국은 ‘편성쿼터제’에 따라 프로그램별로 보도 10% 이상, 교양 30% 이상, 오락 50% 미만의 편성을 지켜야 한다. 보도와 교양 프로그램은 시청률이 저조하다고 시간대가 밀러난다고 해도 폐지되는 일은 없지만, 오락 분야에서는 토크 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 새롭게 인기를 끌면서 주 시청대에서 밀려난 코미디 프로그램들은 자연히 폐지되고 만다. <웃찾사>, <개그야> 등 각 코미디 프로그램의 폐지가 시간대 편성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물론 시간대야 어쨌든 재미있게만 만들면 팬들이 찾는 게 아니냐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코미디 프로그램들이 인지도 높은 황금시간대에서 점점 밀려나고, 편성마저도 방송사 편의에 따라 수시로 오락가락한다면 높은 시청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3. 리얼 아니면 재미없다! – 리얼 버라이어티로 대변되는 예능 프로그램
지금 3대 방송사 들은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자사의 예능 프로그램을 자신들의 대표 코너로 만들고 있다. 거의 굳히기에 들어간 '리얼' 버라이어티에 대해서 정말 '리얼'하게 이야기 해보자.

솔직하게 말해서 '리얼' 버라이어티의 '리얼'에서는 리얼을 믿지 못하는 대다수의 대중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능의 가식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고 있었던 시대가 앞서 있었기 때문이다. 리얼버라이어티가 대새를 타기 전에 있었던 연애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이 그중 한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애 버라이어티의 중심점에 서 있었던 <강호동의 천생연분> 이라는 프로그램은 일명 "집단실내짝짓기놀이"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이였다. 실내 스튜디오에서 남녀연애인들이 모여서 짝을 짓고, 춤을 추고, 노래를 하는 프로그램인 연애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은 연예인들이 이성에게 어필하기 위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또 만들어진 세트 와 상황안에서 적당한 타이밍 안에서 웃음을 만들어 내야하는 유머러스한 모습이 요구되는 프로그램이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자연스럽게 그 안의 연예인들을 신비주의로 포장하고, 각본에 짜여진 모습이라는것을 알면서도 속아주는 그러한 연애버라이어티였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은 시간이 지날수록 획일된 코너와 연출로 사람들에게 지루함을 주었다. 스튜디오 안에서
참고문헌
참고 문헌
- 방송학 개론

참고 자료
- www.joins.com
- 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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