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경험마케팅-체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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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From Features and Benefits to Customer
Experiences
2. The Breadth and Scope of Experiential
Marketing
3. A Framework for Managing Customer
Experiences
4. SENSE
5. FEEL
6. THINK
7. ACT
8. RELATE
9. Experiential Hybrids and Holistic
Experiences
10. Strategic Issues of Experiential Marketing
11. Building The Experience-Oriented
Organization
본문내용
1. 21세기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정보교환이 쉬워지고, 사람과 기업이 기술로 연결되면서 체험 세계의 공유가 확장
-“상품=기능 꾸러미”의 인식에서 “상품= 체험 제공 수단”으로 점차 전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활발해지며 정보 전달 위주에서 탈피하여 재미와 오락 위주로 전이
-이러한 3가지의 변화는 기존 마케팅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의 마케팅의 도래를 가속화하고 있음

1. 새로운 마케팅의 등장-체험 마케팅 1
고객은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제품,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캠페인을 원함 따라서 고객 체험을 창출하는 능력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들의 활용이 기업 성공의 주요인으로 대두
고객들의 제품 선택의 기준 변화에 따라 기존의 F&B 마케팅/브랜딩 마케팅이 아닌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필요로 함
->체험 마케팅의 대두

1. 새로운 마케팅의 등장-체험 마케팅 2
- 체험은 고객의 감각, 마음, 정신을 자극하는 계기
- 체험은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기업과 브랜드의 연결을 가능하게 함
- 체험을 통해 개인의 행동과 구매 상황을 더 폭 넓은 사회적 배경으로 옮겨 놓음
- “기능적 가치를 대신할 수 있는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체험”

1. 새로운 마케팅의 등장-체험 마케팅 2
제품과 소비 상황, 제품과 포장 및 광고가 총체적으로 소비자의
체험과 연결되어 내는 시너지 창출에 집중

소비 상황이 주는 의미에 큰 관심을 둔다.
‘사회문화적 소비 벡터(social consumption vector)를 통해
제품 하나만을 고립시켜 생각하기를 지양,
더 넓은 의미를 찾고자 한다.

제품 구매 후 소비 과정에서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기회가 생긴다고 주장
소비 과정 중의 체험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결정하는 요인

1. 새로운 마케팅의 등장-체험 마케팅 2
- 소비자는 이성적인 선택을 하지만 감정에 의해 행동하기도 함
- 소비 체험은 환상, 느낌, 재미를 추구하기도 함
- 고객은 즐거움을 얻고 자극받고, 감정적으로 영향 받으며, 창조적으로 도전 받기 원한다는 가정 하에서 마케팅 계획을 세운다

1. 새로운 마케팅의 등장-체험 마케팅 2
브랜드, 브랜드와 관련된 다각적인 요소들은 고객의 모든 감각, 마음, 정신에 소구해야함 고객이 관심을 갖는 대상과 브랜드를 관련시켜야 한다
≫ 브랜드를 고객의 일상 삶으로 편입시키려는 노력이 필수
≫ 통합된 총체적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커뮤니케이션 요소, 이벤트, 소비자와의 접촉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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