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한국기업의 배당정책 문제점 및 개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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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배당정책이란
1) 배당정책과 기업 가치와의 관계
2) 배당의 정보효과
3) 배당정책의 고객효과

본론1. 한국기업의 낮은 배당성향의 원인

본론2. 한국기업의 배당흐름 및 현황
1) 한국기업의 배당금과 배당성향
2) 한국기업의 배당 특징(조사대상: 509개의 상장기업)

결론. 한국기업을 위한 배당정책의 중요성과 나아갈 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배당정책이란

기업의 주인은 누구일까? 지금까지 한국은 기업의 주인은 재벌이었다. 현대의 정주영, 삼성의 이건희, 대우의 김우중 등 어떤 기업을 생각하면 그 기업의 회장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기업이미지가 굳어져 있었다. 또한 어떤 기업은 그 기업의 재벌총수가 휘두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상, 기업의 주인은 주주이다. 물론 우리나라는 재벌 가족이 한 기업의 많은 지분을 소유한다는 특성을 갖고 있어, 일정부분 회사가 특정주주의 이익을 위해 경영돼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분명히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영되어야 하며, 소액주주의 이익 또한 무시당해서는 안 된다. 그 동안 국내 기업들은 주주에 대한 배당에 인색해 온 게 사실이다. 국내기업들의 배당성향이 낮았던 원인은 과거 누적된 만성적인 자금부족이 그 원인이지만, 자금사정이 나아진 후에도 사실 배당성향이 개선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실제로, 국내 상장기업들은 97년 외환위기 이전까지 영업활동에서 조달된 현금을 재투자에 사용하는데 치중했다. 이에 따라 주주들에 대한 배당은 일정부분 뒷전이 될 수밖에 없었다.

소액주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주주중시 경영이 확산되면서 기업의 배당정책에도 서서히 변화가 일고 있다. 하지만 주주중시 경영을 보다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의욕을 부추길 수 있는 배당정책을 더욱 손질할 필요가 있다. 기업에 대한 투자가 선행될 때 경쟁력과 이윤도 발생되기 때문이다.

1) 배당정책과 기업 가치와의 관계

배당정책(dividend policy)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에게 줄 배당금과 회사에 남겨둘 유보이익으로 나누는 결정을 의미한다. 유보이익(retained earnings)은 미래 기업의 투자를 위하여 필요한 기업내적인 자금의 원천이며, 배당(dividend)은 주주가 제공한 자본을 사용한 대가로서 의미를 갖는다. 기업의 성장을 위하여는 이익을 유보하여 재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기업의 주주에게는 배당도 중요하므로 기업은 유보이익과 배당금의 비율을 조화롭게 결정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박정식, <현대재무관리>, 다산출판사
정재호,<배당의 신호 효과 : 배당세율을 고려하여>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
하정, <정보의 배당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증권시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유재영, <배당정책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3
김남익, <배당성향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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