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멘토링제도- KTF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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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 론 ---------------------------------- p. 3

II.본 론 ---------------------------------- p. 4
1. 멘토링 소개 --------------------------------------- p. 4
(1) 기원
(2) 정의
(3) 멘토의 역할과 기능
(4) 멘토관계의 유형
(5) 멘토관계의 효과
(6) 멘토링 도입 배경과 목적
2. 기업 소개 – KTF ----------------------------------- p. 12
(1) 소개
(2) 주요 서비스
(3) 주요 실적 및 전략과제
(4) 비전
(5) 기업 문화
3. KTF의 멘토링 제도 ---------------------------------- p. 14
(1) 멘토링 제도의 도입 배경
(2) 멘토링 제도의 목적
(3) 멘토링 제도의 운영
(4) 멘토링 제도의 구체적인 실행내용
(5) 인터뷰
4. 토론 --------------------------------------------- p. 21

III.결 론 --------------------------------- p. 24

Ø참고 문헌 ---------------------------------------- p. 26
Ø부록 -------------------------------------------- p. 27
본문내용
I.서 론

현대사회는 조직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여러 가지 필요에 의해 자의적으로 조직에 가입하기도 하지만 필연적으로 조직에 진입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렇듯 인간은 새로운 환경에 진입할 때마다 조직에 의한 구조적인 방법이나 비공식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새로 직면한 조직에 적응해 나가며 그 조직 내에서 자아에 대한 실체를 정립하게 되고 조직의 문화, 기술, 규범, 가치 등을 습득해 간다. 따라서 조직이 외부에서 신입사원을 모집, 선발하여 조직이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사항을 학습시키고 초기에 완전한 구성원으로 정착시키는 것은 개인이나 조직측면에서 경제적, 시간적 이익이 아닐 수 없다.
또 한편, 현대사회의 기업 조직들은 시장의 변화, 치열한 경쟁, 정보기술의 발달과 같은 기술변화 등의 불확실한 환경에 둘러싸여 있으며 세계화 국제화에 따른 조직관리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인적자원관리는 기업경쟁력 창출과 직접 관련되는 전략적 요소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조직은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신입사원의 경우 조직의 입장에서 볼 때 상당히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직 사회화 전략을 통해 신입사원을 조직의 완전한 구성원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입사원교육 훈련이나 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내용이 실제 조직생활과 관련성이 적으며, 기업의 이미지 홍보나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강조하는데 신경 쓰고 있어서 신입 구성원이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는 데 대한 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신입사원은 생소한 상황에 접하면서 현실 충격 또는 역할 충격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입사충격의 결과로 신입사원은 조직에 대한 불만을 갖게 되며 혼란과 불안감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조직부적응은 곧 이직을 유발할 것이다. 기업이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입하여 우수한 인재를 확보했지만 새로 들어온 인력이 조직에 오래 머물지 못하고 떠날 경우 기업으로서는 비용측면에서나 기업분위기에 마이너스요인이 되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되면 기업의 인사관리에 분명 문제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선발의사결정이 잘되었다면, 이는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사후관리를 등한시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함께 인력의 개발은 사회, 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관리이다. 조직이나 개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함에 있어 구성원의 능력과 경력의 개발이 중요한데 경력 개발의 방향을 잡는 것, 그리고 그 방향으로 성공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참고문헌
윤지영(2001) 멘토 관계 기능이 비서의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비서학전공

이진아 (2003)경력개발에서 여성의 자신감에 대한 연구-멘토링 시스템 참여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전공

용현주 (1994) 후견 인관 관계가 조직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경규 (1996) 멘토 시스템을 통한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 전략 서강대학교 서강경영연구소 西江經營論叢 7집 페이지 95-109

인재 경영의 핵심 전략 하버드 경영대학원 지음 ; 현대경제연구원 옮김.
서울 : 청림, 2004.

김한얼 (1993) 연구논문 ; 조직사회화과정에서 멘토의 역할 발행처 한국경영학회 수록잡지명 경영학연구 22권 2호 페이지 269-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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