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저자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순간에도 눈에 눈물이 고인다. 옛적 사랑의 아픔을 떠올리 기도하고, 대학생으로서의 현 시점을 살펴보면 나도 모르게 감성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베르테르의 자살이 이렇듯 감성을 자극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겪고 있는 아픔을 상기시켜주기 때문인 듯하다. 남자든 여자든, 어른이든 젊은이든 모든 인간은 사회 속에서 밝음 웃음을 지으며 살아가지만, 그 한 구석 마음속에는 그림자를 지니고 있다. 어릴 적의 아픔이나 트라우마, 남과 비교하여 본 자신의 삶의 현실, 혹은 꿈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나 길을 잃어버린 방향성 모두 무의식적으로 인간에게 그림자를 드리운다.

인생의 난파를 겪고 삶에 대해 충고를 주는 현자들의 말에 의하면, 이러한 그림자가 인간을 성숙하게 하고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고 한다. “역경을 딛고 성공할 수 있다”는 교훈이다. 그러나 필자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인간의 절망과 고난에 초점을 맞춘 비극적 소설인 만큼, 다시 한번 “그림자”에 초점을 맞추려한다. 즉 역경과 고난을 단지 아픔이나 성공을 위해 극복해야할 무엇으로 보는 사고가 아닌, 아픔을 그 자체로 바라볼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보려는 것이다. 이는 “인생은 경험하고 부딪쳐보지 못하면 모른다.”는 말과도 상통한다. 인생이 단지 성공하기 위해 주어진 무엇이 아니라, 직면하는 모든 사건들(예를 들면 사랑, 아픔, 기쁨, 실패 등)을 경험하는 기회임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베르테르 효과”를 옹호하거나 단지 인간의 한계점을 재확인하는 숙명론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에 있어서 젊은이가 느끼는 회의와 아픔이 얼마나 소중하며 삶에 있어서아름다운 한 켠의 그림인지 이야기하려는 것이다. 현자들이 말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독후감
  •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독후감1. 작품 개요와 줄거리2. 감상평1. 작품 개요와 줄거리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언젠가는 읽어봐야 한다고 다짐했던 소설이었다. 사실, 이 나이가() 되서야 읽는다는게 약간 어처구니 없게 느껴진다. 어린시절부터 들어 왔음직한 문학을 이제서야 레포트라는 제약에 의해서 다급하게 읽게 된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럽게도 느껴진다. 내가 좀더 일찍 읽어 보았다면 사랑에 대한 편협한 나의 견해가 좀더 넓어지고 다른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괴테)적과 흑25죄와 벌(도스또예프스키)일리어드 오딧세이26전쟁과 평화(톨스토이)죄와 벌27전쟁과 평화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독서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분명하다. 그 어떤 종류의 활동을 통해서보다도 독서라는 활동을 통하여 우리는 인생의 의미와 가치, 기쁨 등을 가장 깊이있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학교 교육에서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괴테의 파우스트 Goethes Faust』♠ 볼테르 VOLTAIRE,「공감각의 철학 The Philosophy of Common Sense」『철학대사 전 Philosophical Dictionary』에서Ⅲ. Great Books(144권)) (조오지 어스킨을 비롯하여 N.R.허친스, 모티마 J. 아들러 등이 촉진시킨 미국의 한 독서 서어클이 9개년 계획으로 이하의 144권을 읽는다. 뒤에 시카고 대학의 교수진이 선정에 참 여했다.)【첫 해】1.『미합중국독립선언서』2. 플라톤『소크라테스의 변명』3. 소포클레스『안티고네』4. 아리스토텔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독후감발표 대회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이 때 입상하거나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들의 경우 그 결과를 학생부의 상벌란에 기재하도록 한다.(4) 학교생활통지부나 학부모 통신란 기록 항목의 한 요소로 포함시키는 방법o 생활통지부는 법적 문서는 아니지만 여기에도 학생들의 독서생활태도라는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고, 매 학기 학생들의 이 영역에 대한 관찰 결과를 문장의 형태로 기록하도록 한다. 자세한 기록 방법은 추후에 별도로 연구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독후감발표 대회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이 때 입상하거나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들의 경우 그 결과를 학생부의 상벌란에 기재하도록 한다.(4) 학교생활통지부나 학부모 통신란 기록 항목의 한 요소로 포함시키는 방법o 생활통지부는 법적 문서는 아니지만 여기에도 학생들의 독서생활태도라는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고, 매 학기 학생들의 이 영역에 대한 관찰 결과를 문장의 형태로 기록하도록 한다. 자세한 기록 방법은 추후에 별도로 연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