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현대 사회에서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연구의 방향

II. 본론
1. 기존의 교사-학생 간 관계
2. 현재 학교교육현장에 요구되는 변화
3. 교사의 역할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4. 학생의 역할에 고려되어야 할 상황
5. 바람직한 교사-학생의 관계 모델의 정립

III. 결론
- 정리 및 요약
본문내용
II. 본론

1. 기존의 학생-교사 간 관계
교사-학생 관계를 이해하려면, 학교공동체의 역사를 탐구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공동체의 역사는 크게 전통사회와 근대 이후의 사회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사이에는 성격상 큰 차이가 존재하기에 하나의 잣대로 논의 할 수 없다. 전통사회 학교공동체의 특징과 근•현대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하여 차이에서 일어난 부조화, 장점들을 다루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육공동체 혹은 학교공동체에서 이루어진 교육의 역사를 살펴 볼 때, 그 교육 활동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이 형성하는 관계를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거의 유교적 교육전통에서의 교사-학생 관계의 성격과 근대 이후의 교사-학생 관계의 성격을 통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겠다.
전통사회의 학교공동체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째 교육이념과 목표의 측면에서 볼 때 관인 양성이 주된 목표였다 할 수 있다. 이는 고구려의 태학에서부터 조선의 성균관, 서원에 이르기까지 그러하다. 그러나 현실적인 목표만이 아닌 공동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가지 공동체적 성격을 띠었다.
둘째, 사상적인 면에서 유학사상이 지배적이었다. 학교는 유학이라는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종교공동체이자 동시에 교육공동체였다.
셋째, 교육과정에서 인문학적인 색채가 강하게 띄었다. 실리보다는 명분, 의리 나아가 도덕을 중시하였다. 고대에서는 문무가 결합되는 양상을 보이다 고려 이후 인문학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고착되었다. 그러다 실학시대에 오면서 종래에 잡학으로 치부했던 상공업이나 자연과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넷째, 향약과 같은 공동체 규약을 바탕으로 학교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관계를 맺고 있음(출처: 『철학사전』 「개념」항목).따라서 정의라는 말 대신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 즉 교육의 개념을 중심으로 그 개념의 사회역사정치적적 맥락에서 교육을 이해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에 대한 개념의 종류를 살펴본 후, 20세기 주요 교육학자인 뒤르켐(E. Durkhaim), 듀이(John Dewey), 피터스(R. S. Peters), 그리고 정범모가 제시한 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면서 현대적 시각에서 교육의 재개념화를 시도하고자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학생이 자율적인 자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하고 자극하는 조력자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사, 부모, 사회인 등이 이에 속한다. 교육의 객체는교육활동 전개 시 영향을 받는 요소로서 교사의 지도하에서 아동․학생은 자신들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하게 된다.교육의 3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학교는 학생이나 아동이 자기의 소질과 흥미에 따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학생, 자녀, 청소년, 주

  • 청소년과부모1) 교재11장 참조하여 문제행동의 연결고리로 이해하는 관점 습관적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제시하시오0K
  • 교사의 일관도니 교육철학, 죽 사랑을 바탕으로 진정으로 그 아이가 잘 될 수 있도록 헌신적인 희생과 노력을 하다면 얼마든지 모범생으로 바뀔 것으로 확신한다. 따라서 교사의 참된 교사상이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자료-공용(2008),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권이종 외 5명(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강영자, 김윤회. . 《한국생활과학회지》 제 8권 제 2호, 19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현대 수학교육은 수학적 사고에 기초한 학습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학습태도를 형성해 주기 위한 방법을 익히도록 최적한 교수전략을 요구하였다. 특히 현대수학은 집합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집합을 수학교육의 방법적 도구로 다루어지게 된 것이다. 수학교육은 수학 그 자체가 갖는 사회문화 유산의 전달 기능으로서 뿐만 아니라 수학과 인간 생활과의 관계, 수학과 사회, 과학분야와의 관계, 수학과 기타 학문분야와의 관계를 교육을 통해서 수학

  • [교육] 실존주의의 인간관과 교육- 부버와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 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반항3) 전인교육의 중시4) 인격교육의 중시5) 자기이해 중시3. 실존주의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1) 교과목 그 자체보다 다루는 방법을 중시2) 인문학과 예술학 강조3) 삶의 부조리, 불안을 중요시4) 보편화된 교육, 집단적인 획일화 비판5) 교훈적이고 권고적이기보다 촉진적인 교육방법6) 비연속적 형성의 교육가능성 제기4.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1) 상호인격적 친교의 관계2) 구도적 동반자의 관계3) 상호포용적 관계4)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