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경영] IMG와 한국의 스포츠에이전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What is IMG?
1.History를 통해서 본 IMG
2.사업 영역
3.경쟁 상황
4.최근의 IMG
5.IMG의 과제 및 발전 방향

II. Sports Agency
1.정의 및 필요성
2.스포츠 에이전트의 종류 및 역할

III.한국의 Agency 산업
1. 스포츠 에이전시 산업의 환경적 배경
2. 종목별 현황
3. Case Study
4. 문제점
5. 스포츠 에이전시 정착화를 위한 해결 방안
본문내용
I. What is IMG (International Management Group)?

1.History를 통해서 본 IMG
- Harvard Business school 사례를 보면서 IMG의 확장 과정은 곧 McCormack의 사고 변화 과정과 일치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IMG와 관련한 사업들에 대한 history를 McCormack의 사고 변천 과정과 연계하여 살펴보는 것이 IMG에 대한 이해와 그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McCormack에 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하면, 그는 6세 때 교통 사고를 당해 몸을 많이 움직이고 부딪혀야 하는 스포츠는 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것이 그로 하여금 대학 때 아마추어 선수로 활동하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대학시절 McCormack은 아놀드 파머와 골프 경쟁을 했고, 그러다 친구가 되었다. McCormack은 아마추어 골프에서는 꽤 경쟁력이 있었지만, 프로 선수가 될 실력은 아니라고 스스로 판단하였다. 여기서부터 그의 사업은 시작된다…

1) 첫 번째 생각. 사업의 시작
: “아놀드 파머와 같은 스포츠 선수 개인도 상품화가 가능하겠다.”
① 아놀드 파머로 시작된 사업(1960)
- 친분을 바탕으로 성립된 계약에서 McCormack은 상당한 수익을 올린다.
- 후에 McCormack은 잭 니클라우스와 게리 플레이어와 계약을 성립해 이들이 골프계에서 Big 3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 여기서 McCormack 스스로가 후에 자신이 한 생각 중 가장 중요한 생각이라고 설명한 두 번째 생각을 한다.

2) 두 번째 생각과 사업의 확장
:「Big 3는 운이 좋아서 된 것이다. 골프를 넘어서 확장을 해야겠다.」
√ 이 생각에 바탕한 전략적 의사 결정시 생긴 고민 두 가지
i) Athlete representation vs. corporate client?
ii) Team sports athlete vs. Individual athlete?
è Corporate client & Individual athlete
√ 전략적 의사 결정
(1) Owning event & stadium And Representing sports entities 전략:
이것은 자사에게 지속적/안정적 수익을 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 Industry 전반에 IMG의 영향력을 향상시켜 줄 것이라는 의도. Licensing Division 설립
참고문헌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김용만, 서울, 학현사 2002.
「스포츠 마케팅 전략 : 스포츠 에이전트 가이드」, 김화섭, 서울, 博英社 2001.
「타이거 우즈의 신화」, 존 스트리지, 서울, 동화출판사 1997.
IMG 공식 웹사이트 http://www.imgworld.com
William Morris Agency 공식 웹사이트 http://www.wma.com
International Creative Management 공식 웹사이트 http://www.icmagency.com
Octagon 공식 웹사이트 http://www.octagon.com
Clear Channel Entertainment 공식 웹사이트 http://www.clearchannel.com
SFX스포츠그룹 공식 웹사이트 http://www.sfxsport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보 감사합니다
  • 757***
    (2005.12.08 12:18:59)
회원 추천자료
  • 엔씨소프트 기업분석 연구
  • 경영자 분석가. CEO 소개▶ 김택진1967.03.14 출생1989.2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석사1991.2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석사1997.2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박사과정 중퇴1989 ‘아래아한글’ 공동개발, 한메소프트 창립(한메타자교사, 한메한글개발)1997.3 엔씨소프트창립, 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겸 CEO2002. 한국과학문화재단 선정‘닮고 싶은 과학기술인 10人’ 같은 해 ‘Business week선정 ’세계 e비즈 영향력 있는 25人‘2003 한

  • [국제커뮤니케이션] 베트남의 한류 분석 및 확대 방안
  • 경영으로 민간 방송사는 부재하며, 일반 공중을 대상으로 하는 케이블이나 위성방송 서비스는 허용되지 않는다. 지방국들은 VTV로부터 프로그램을 받아 편성하는데,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방송을 하는 VTV3 채널이 인기가 있다. 한류 확산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VTV는 모든 프로그램의 수입 심사 및 절차에 대한 독점권을 지니며 총괄자 역할을 담당한다.2. 한국과 베트남.1992년 한국과 베트남의 국교가 수립되었다. 이후 10년, 드라마뿐 아니라 자동차,

  • [마케팅]스포츠마케팅에 관한 내용 분석
  • 목 차Ⅰ 개 요(연구의 목적)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2. 연구의 목적Ⅱ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내용 분석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1) 스포츠의 마케팅 (marketing of sport)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Sports)2. 스포츠 마케팅의 특성1) 스포츠 마케팅과 일반 제품 마케팅의 차이2) 스포츠 마케팅과 엔터테인먼트 마케팅과의 차이점3) 경영분야에서의 접근과 체육분야에서의 접근4)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학문적 경향3. 스포츠 마케팅 시장의 특징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 산업의 정의2. 스포츠 산업의 구조3. 스포츠 사업의 분류Ⅱ. 스포츠 산업의 현황 91.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Ⅲ. 국내외 프로 스포츠 산업 비교 111. 프로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2. 프로팀의 경영현황3.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Ⅳ.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의 실태 201. 한국 프로야구의 현

  • 베트남 한류열풍
  • 경영으로 민간 방송사는 부재하며, 일반 공중을 대상으로 하는 케이블이나 위성방송 서비스는 허용되지 않는다. 지방국들은 VTV로부터 프로그램을 받아 편성하는데,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방송을 하는 VTV3 채널이 인기가 있다. 한류 확산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VTV는 모든 프로그램의 수입 심사 및 절차에 대한 독점권을 지니며 총괄자 역할을 담당한다.2. 한국과 베트남.1992년 한국과 베트남의 국교가 수립되었다. 이후 10년, 드라마뿐 아니라 자동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