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의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학업성취에 관한 시사 및 문제제기
II. 교과서 내용정리
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2. 학교 교육의 효과
3. 학업 성취 격차와 원인

본문내용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서울 강남과 부산 제주 등이 학력이 높은 반면 성북 등 서울 강북지역과 전남 곡성, 무주, 경남 지역 등은 학력이 타 지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력에 따른 학력차이가 두드러졌지만 학교장과 교사의 열의, 학교의 학습 환경 등도 아이들의 성취도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 강남 · 북 간 격차 커
서울은 교육특구 '트라이앵글'로 꼽히는 강남(강남 · 서초구) 강서(양천 · 강서구) 북부(노원 · 도봉구)의 성적이 좋은 반면 성북(강북 · 성북구) 동부(동대문 · 중랑) 남부(영등포 · 구로 · 금천구)는 학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은 초등 6학년생과 중 3학년생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과목 모두에서 보통이상(목표성취수준의 50% 이상) 학생이 가장 많고 기초미달(20% 미만)은 가장 적었다. 초6의 경우 강남은 영어 과목에서 보통이상이 95.1%로 1위였고,강서(87.4%) 북부(87.1%) 등의 순이었다. 동부(77.0%)는 강남과 20% 이상 격차를 보이며 꼴찌를 기록했다. 기초미달도 강남은 0.8%로 동부(4.6%)의 6분의 1 수준이었다.

중3도 강남은 영어 보통이상이 84.6%로 꼴찌인 성북(53.5%)과는 30%포인트 넘게 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과 경제적 생산체제가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므로 이를 상응이론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작업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간의 상응은 다음의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 노동자가 작업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교육과정에 대해 결정권이 없다. 둘째, 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Ⅱ. 영재 교육1. 영재의 정의영재성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다. 학자에 따라서, 영재성의 정의에서 다루는 내용이 각기 상이하다. 타고난 영재성과 영재성이 잘 발달된 상태를 구분하여 설명하는 정의, 모집단 중에서 차지하는 퍼센트를 정한 정의, 영재성을 규정하는 요소를 제시하고 각 요소의 기능과 특징을

  • [교육사회학] 교육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 양극화의 원인 및 문제점, 대책 및 예방법
  • 교육 수준직업 등과 같은 개인 차원의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거주지라고 하는 지역적 차원의 요인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는 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정부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종속변수로서 단순히 초․중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격차만이 아니라, 명문대학 진학률의 격차, 나아가 사회 진출 시에 종사하게 되는 직업 수준의 격차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교육정책’은‘학생의 사회적 배경

  • 아웃라이어_말콤글래드웰
  • 수준의 성공에 기여하는 요인을 조사합니다. , 그리고 개인이 자란 환경.이 책의 중심 주제는 개인의 성취와 장점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성공 서사에 도전합니다. 대신 Gladwell은 성공이 주로 문화적 유산, 기회 및 시기와 같은 개인의 통제 밖의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이러한 요소가 누가 어떻게 성공을 달성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글래드웰의 책은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심리학, 사회학, 교육 분야에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가.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나.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다.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라. 기능적 음성 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학습장애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