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베토벤 음악와 음악회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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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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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토벤이 음악사에 미친 영향
2. 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에 대하여.
3. 베토벤을 둘러싼 시대적 상황
4. 베토벤의 일대기
5. 베토벤 음악 OST
6. 베토벤의 교향곡
7. 베토벤의 생계

본문내용
3.베토벤을 둘러싼 시대적 상황

베토벤은 음악사적으로 바로크시대(1600~1750)를 지나 고전주의 시대, 형식주의 시대에 태어나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 시대를 연 작곡가이다. 베토벤이 태어날 무렵의 본(Bonn)은 1761 ~ 84년 사이에 선제후를 지낸 막시밀리안 프리드리히(Maxmillian Friedrich, 1708 ~ 1784)에 의해 지배 되었다. 그가 지배하는 동안 아카데미가 창립되었으며(1777), 문화 활동, 특히 연극과 오페라가 발달했다. 교회와 궁정을 중심으로 한 문화 활동 대신에 개인저택, 살롱, 카페, 강당과 같은 시민 문화 공간이 점차적으로 음악회 장소로 사용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고전주의 시대의 정신적 배경인 계몽주의의 영향이었다. 계몽주의란 '사리에 어리석고 어두움을 뜻하는 몽매(蒙昧)를 계발(啓發)한다는 뜻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무지한 상태의 지식을 깨우쳐 인간성을 향상 시킨다는 것이다. 당시의 상황에서 무지한 상태란 구체제와 종교를 뜻했고, 새로운 지식은 자율적인 원리인 이성과 그것에 기초한 과학을 말했다.
이러한 계몽주의는 막시밀리안 프란츠(Maxmillian Franz, 1756~1801)의 시대에서 시정방침이 되었는데, 그의 형인 황제 요제프2세가 대담한 개혁을 실시하면서 계몽주의가 중요해졌다. 농노를 해방하고, 교회와 귀족의 특권을 삭감하고, 교회의 소유지를 세고에 이관하며, 세제와 법제를 개혁하고, 학교, 병원, 자선시설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방법이 독재적이었기 때문에 보수 기득권층의 저항은 물론이고 보수적인 소시민 계급, 농민의 지지도 받지 못해 수포로 돌아갔다. 시대적 고찰을 통한 L.V. Beethoven의 <장엄미사> Op.123, D Major 연구 :Credo를 중심으로, 이정 지음, 가톨릭 대학교, 2008
그러나 그 개혁이 내세운 이상주의는 그 뒤의 시대에도 변화를 추구하는 핵심으로 남았고, 특히 빈에서 살았던 20대의 베토벤에게는 중요한 것이었다. 또한 요제프 2세의 개혁이 작은 영지에서는 조금씩 실현될 수 있었기 때문에 동생인 막시밀리안을 이탈리아의 본에 파견했다. 막시밀리안이 통치한 본은 독일 서부지방 근대화의 모범이 되었다. 베토벤은 1784년 14세에 궁정악단 오르간 주자가 되었고, 1787년에는 빈에 다녀왔다. 그것은 막시밀리안이 베토벤의 재능을 인정하여 빈 사람들에게 베토벤의 연주를 들려주고, 특히 베토벤이 모차르트에게 지도를 받을 기회를 주고자 계획된 것이었다.
막시밀리안은 1785년 본 아카데미를 본 대학으로 격상시키고, 저명한 철학자와 훌륭한 과학자들을 교수로 초빙했다. 또한 회화와 음악 및 연극을 육성했다. 극장도 개혁되어 당대 최고 수준의 연극과 오페라가 상연되었다.
1770~90년대 본에서는 광범위한 계몽주의 문학과 사상이 전파되어 프랑스 계몽주의를 대표하는 루소와 몽테스키외의 최신 저작과 함께 독일의 계몽주의자들인 레싱, 헤르더, 쉴러, 괴테, 칸트의 책들이 많이 읽혀졌다. 서양음악사, 홍세원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1781년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의 <순수이성비판>에 이어 1790년에 다시 칸트가 <판단력 비판>을 발표했다. 그때 베토벤의 나이가 20살이었다. 베토벤은 1789년에 본 대학의 철학과 청강생이었다. 1820년의 베토벤의 대화노트(귀가 거의 들리지 않아 1818년부터 대화할 때 대화노트 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①서명: 베토벤의 가계부 , 저자: 고규홍 , 출판사: 마음산책 , 출판년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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