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이후 시대의 조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바로크>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근현대>


본문내용
작품 8. 부 제독 넬슨 기념비 / 존 플랙스먼 / 1807~18 / 대리석 / 세인트폴 대성당
넬슨이 죽은지 10년 후에 완성된 작품이다. 부 제독 넬슨은 자신의 군생활의 마지막이자 정점인 지점에서 영국을 침략하려는 프랑스의 어떠한 시도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넬슨은 이전에도 나일 강 전투에서 동쪽의 진로를 개척하려는 프랑스해군을 격파해 나폴레옹의 야심을 짓밟은 바 있었다.
따라서 세인트폴 대성당에 세울, 당시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전쟁영웅을 위한 중요한 기념물의 조각가를 선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심미안위원회가 영국의 중요한 조각가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한 존 플랙스먼에게 주문한 조각상에서 넬슨은 ‘로마의 페티코트’를 입고 있지 않다. 플랙스먼의 넬슨은 당시 제독의 의상을 입고 있으며 다른 부분의 디자인에서 고건을 간접적으로 암시했다. 강의 신들은 넬슨이 큰 승리를 거둔 코펜하겐, 나일, 트라팔가를 상징한다. 전쟁을 상징하는 미네르바는 두 어린 해군사관생도에게 영웅을 가리켜 보인다. 그 가운데 한명은 육분의(각도를 재는 항해기구)를 움켜쥐고 있다. 오른쪽에는 영국사자가 맹렬하고 사나운 분위기를 풍기며 앉아있다.
플랙스먼은 좀 더 단순하고 과감한 디자인을 지향해 운구마차의 모티프 가운데 몇 개만 가져와 요령껏 다른 고전적이거나 현대적인 요소들과 조합하였다. 그의 조각은 현대의상을 입었고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초상조각이지만 실명한 눈을 재현하지 않았고, 잃어버린 팔도 외투로 가림으로써 어느 정도 이상화했다. 이 기념상은 교회 안에 세워지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미지나 명문에서 어떤 종교적인 언급도 나타나지 않는다. 명문의 글귀에서 보듯 그것은 넬슨이 “조국을 위해 봉사하고 영광된 죽음으로 승리의 순간에 끝맺은 삶에서 이룬 유례없는 찬란한 업적”을 완전히 이교적으로 기리고 있다. 해군생도들을 배치한 이유는 이러한 넬슨을 본받으려 애써야 할 사람은 해군생도가 대표하는 젊은 세대라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스테인드그라스,미술교육] 명동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창
  • 目 次그림목차 ⅲⅠ. 序 論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4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42. 스테인드글라스가 나타나게 된 역사적 배경 6Ⅲ. 한국 가톨릭교회의 STAINED GLASS 양식 변화 131. 한국 가톨릭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 수용시기(1882∼1910년) 142. 일제강점기와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 시기(1910∼1962) 153.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시기(1962∼1990년대) 18Ⅳ. 명동성당의 연혁과 STAINED GLASS 231. 건립

  • 미술의이해와감상1) 르네상스시대 미술의 특징요약정리하고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시대특징을 설명하시오0k
  • 시대의 학문의 부활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16세기의 미술가 G.바자리는 저서 《이탈리아의 가장 뛰어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의 생애》에서 고대 세계의 몰락 이후 쇠퇴한 미술이 조토에 의해 부활했다고 하여 ‘재생(rinascita)’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다시 볼테르는 14 15세기의 이탈리아에 학문과 예술이 부활했음을 지적했으며, J.미슐레는 16세기의 유럽을 문화적으로 새로운 시대라고 하여 처음으로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르네상

  • [미술] 초기 르네상스
  • 시대의 학문의 부활에 대하여 기술하였고, 16세기의 미술가 G.바자리는 저서 《이탈리아의 가장 뛰어난 화가조각가건축가의 생애》에서 고대 세계의 몰락 이후 쇠퇴한 미술이 조토에 의해 부활했다고 하여 ‘재생(rinascita)’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다시 볼테르는 1415세기의 이탈리아에 학문과 예술이 부활했음을 지적했으며, J.미슐레는 16세기의 유럽을 문화적으로 새로운 시대라고 하여 처음으로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그러나 르네상스

  • 현대에서의 예술의 의미는 무엇인가
  •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르네상스 이후의 계몽주의, 산업혁명의 자본주의가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지었다.을 알 것이다.4.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가그렇다면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가 예술의 존재 의미하고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일까? 아시다시피 아무개(某) 자신의 존재와 사회적 지위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회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영향으로 결정된다. 그 아무개에다 예술을 대입시켜보면 현대의 예술의 존

  • [르네상스시대작가, 바로크시대작가, 인상주의시대작가, 낭만주의시대작가] 르네상스(르네상스시대)의 작가, 바로크(바로크시대)의 작가, 인상주의(인상파) 작가, 낭만주의(낭만파) 작가 심층 분석
  • 이다.ꡓ 라고 하였다. 미국에 그림 같은 고대의 폐허는 없지만 허드슨 강 유파는 강 계곡과 폭포의 아름답고 매혹적인 광경이 훌륭한 그림의 소재로 충분하다고 느꼈던 것이다.참고문헌스테판 게강, 최내경 역, 인상주의, 창해ABC북 44주드 웰턴, 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최문규, 독일 낭만주의, 연세대학교 출판부W.K퍼거슨(1984), 르네상스P.O. Kristeller, 진원숙 역(1995), 르네상스의 사상과 그 원천, 계명대학교 출판부Rubin,James H, 인상주의, 한길아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