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급사슬관리 개요
SCM의 기본개념
SCM의 역사
SCM의 중요성
SCM의 목적
SCM의 효과

공급사슬관리의 특성
SCM의 구조
SCM의 성격
SCM의 환경

공급사슬관리의 기능적 관점
제조중심
유통중심

공급사슬관리의 도구적 관점
조직중심
정보중심

공급사슬관리의 실천
경영전략으로서의 SCM
SCM과 기업환경의 영향
실제적용시의 전제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의 개요

<1> SCM의 기본개념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란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 결시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망: 원재료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소비자까지 포함
개별 기업 각각이 보유한 경쟁력만으로는 전체 경쟁력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기업이 속한 공급 망이 종합적인 접근법(total system approach)으로 동일한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통합하여 관리 ⇒ 공급 망 관리

현실상황 : 제조업체들은 원재료 공급업체로부터 납품을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치중하여 이러한 제품을 도소매업체에게 넘기는 것만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도매업체는 제조업체로부터 받은 제품을 소매업체에게 전달하고, 소매업체는 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데에만 치중하여 제조업체나 도매업체와는 별도의 연관성을 갖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이유로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가 별개로 분리되어 활동함으로 비효율적인 일들이 발생한다.

원인 : 이와 같은 현상은 도매업체와 거래하는 소매업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조업체에서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제조업체는 현재보다 훨씬 더 많은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도매업체에서는 제조업체가 소매업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제조업체로서는 직접 소매업체로부터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문제인식 : 제조업체의 소매업체 파악이 가능한 것인가? 어떠한 대가없이 정보의 활용과 제공이 가능한 것인가?

결론 : 제조업체와 도매업체 그리고 소매업체가 강력하고 신뢰성 있는 연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과거처럼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것보다 모든 구성요소에게 도움이 될 경우에 3자가 연계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성립된 제품공급과 대금지급의 전체적인 관리를 공급사슬관리라고 부르는 것이다. 다른 말로 공급연쇄관리, 총공급망관리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Introduction to Materials Management 공급망 관리기초 삼성 SDS CPIM 강두원
Prenfice Hall 「J.R.Tony Arnold & Stephen N.Chapman」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도서출판 석정 「한국과학기술원 생산경영연구실」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생산관리 박영사 「유지수 이명호」
공급사슬관리 sigma insight 「한동철」
한국유통정보센타(1999) SCM과 핵심기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베네통 benetton 월드투명성을 기반으로 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 관리하는 중앙본부와 섬세하면서도 유기적인 연결을 이루며 통합효과를 이뤄내고 있는 별개의 사업들로 전세계 의류업계를 장악함으로써 진정한 ‘United’의 의미를 몸소 보여주고 있다. Ⅱ. 베네통의 공급사슬관리 체계 (Supply Chain Management)1. 신속대응체계(Quick Response System)QR(Quick Response)란 80년대 중반 미국의 의류업계와 유통업체가 상호 협력하여 생산, 유통관계의 거래 당사자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량을 적정한 가격으로

  • [생산운영관리]미래의 SCM
  • 미래의 SCM- 운영관리 -목차Ⅰ.공급사슬관리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2. 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 3. 공급사슬관리의 발전 방향(1)공급사슬 성숙도 모델(Supply Chain Maturity Model)(2) 부가가치 향상(3) 대응력(4) 차별화4. 공급사슬관리의 미래과제(1) E-SCM(2) 글로벌 SCM(3) 통합적 SCM(4) 친환경 SCMⅡ.글로벌 공급사슬관리1.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정의2.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의의3. 글로벌 공급사슬관리의 등장 배경(1) 세계 시장요인(2) 기술적 요인(3)

  • [SCM, 공급사슬관리] LG전자의 유통구조
  • 목 차1.공급사슬관리 개념(1) SCM의 정의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물류의 문제를 독립된 개별 기업적 대응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일한 공급사슬상에 위치한 기업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한 소위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 간의 시스템적이고 연합적 대응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상의 고객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반되는 모든 관계자의 이익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 생산 운영 관리 >삼성 전자의 SCM 도입 사례 연구계속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개별적 활동 영역들을 통합하여 전체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최근 학계와 산업계에서 전체 공급 및 소비 사슬망(supply chain management, SCM)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SCM은 복잡한 기업 활동의 다양성을 만족하면서 전체적 효율성을 증대하는 전체적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대안으

  • 경영정보시스템 - 생산정보시스템, 전략정보시스템, 전사적자원관리, 공급사슬관리, 고객 관계관리 중 자신의 관심 분야 하나를 택한 후 다음 형식을 따라 서술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생산정보시스템(Production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 SIS),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중 자신의 관심분야 하나를 택한 후 다음 형식을 따라 서술하시오.1. 정의2. 배경 및 필요성3. 시스템 구성 및 행동가. Input 요소나. Processing/Transformation다. Output 요소라. System Behavior4. 기대효과수업명:담당교수:학번: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