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례를 통한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안교육의 정의
2.대안교육의 등장과 그의의
3.대안교육의 유형
4.대안교육의 특징
5.대안교육의 사례
(1) 국내 - 지평선학교, 꽃피는 학교
(2) 국외 - 빅픽쳐컴퍼니, 발도르프

6.대안교육의 문제점 및 결론
본문내용
1. Alternative School에서 비롯됨.
2.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3. 교육법에서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
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ㄱ수방식을 추구
하는 학교
4. 즉, 대안교육은 기존의 교육적 모순과 문제점에 대한 현재적
대응교육 -> 변화성을 내포

◦ 체험위주 교육 등 다양하고 독특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정규 중․고등학교로서
’98년부터 설립․추진
◦ 근거법령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76조 및 제91조
◦ 운영현황 : 현재 전국적으로 29개(중 8, 고 21)가 지정․운영 중 + 10년 11월 현재
중학교는 9개, 고등학교는 23개로 증가되어 운영되고 있다.
◦ 지정권자 : 시․도 교육감

매트스쿨의 인턴십 학습을 벤치마킹
혁신 교육모델을 만들어 복제하려는 목적으로 시작. 즉 모델개발과 복제 및 전파를 담당하는 조직이 바로 빅픽쳐 컴퍼니이다.

데니스 릿키(Dennis Littky)와 엘리엇 워셔(Elliot Washer)
1994년 ‘로드아일랜드 프로젝트’를 출범
교육은 모든 이들의 중대사(Education is Everyone's )다.
: 학교 설립과 운영은 교육 관료만이 아니라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등 모든 이들이 참여할 일이라는 것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 중심 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PBL
  • 해결하고, 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 학습 형태로서 문제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과정에서 산출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전통적인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 즉 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지식의 사회적 비적용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하였으며, 또한 정보화시대에 요구되는 지식통합능력의 고양을 위한 방안으로서 제시되었다. 대부분의 교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해결해야 할 과제임.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학습 환경의 분석1. 학습 환경 분석의 필요성교수 학습 환경 분석의 과제 필요한 교수-학습 환경 - 학생의 수학습지도 공간 - 주어진 공간에 몇 몇의 학생들을 수용여부현재 시설로 지도를 할 수 있는 학습내용실외 수업을 하려고 할 때 기후 변화에 의한 대체수업 가능성수업하는데 위험한 요소 - 단원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용기구필요한 용구가 없다면 대안 강구시설을 설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대안교육과목명:교육사회학교수명:학과명:#서론현재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본론대안교육의 개념 및 특징대안교육의 유형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유형 및 사례외국 대안학교의 사례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결론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서론현재의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1. 획일화되고 경직화된 교육-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체제 유지로 인해 국가가 교육에 과도한 간섭을 하고 있다.-각 지방과 학교, 학교 안의 선생님들

  • 노인장기요양보험
  • 대안 형성과정 (모색기과정) 사회복지정책 대안형성과정은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가능한 많은 대안을 찾고 대안들을 탐색해 가는 과정에서 대안의 수를 줄여간다. 정책 대안 모색기는 정책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이해관계자를 포함하여 국가와 사회전체에 정책혜택의 극대화를 달성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개발하여야한다. 이 과정에서는 정책목표를 수립하되, 올바로 세우며, 집단적이고 지역

  • [교육제도]학생 평가 제도를 통하여 본 한국의 인성교육
  • 학생 평가 제도를 통하여 본 한국의 인성교육1.목표일선 고등학교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학생평가제도에 대해서 살펴보고 인성적 측면을 간과하고있는 현 평가제도의 문제점과 인성교육이 부딪히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짚어본 후 좀더 나은 대안을 찾아 졸업 후 교사로써 학생에게 맞추어야할 초점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2.현 고등학교의 학생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가?가. 현 고등학교 학생 평가제도현재 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