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이 북한이탈주민 아동들의 남한 사회 적응에 미치는 영향-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5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공감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제 2 절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의 근거
제 3 절 선행연구 검토
제 3 장 연구 방법
제 1 절 이론적 틀 및 가설
1. 이론적 틀
2. 연구 가설
제 2 절 연구 대상
제 3 절 연구 설계 및 절차
제 4 절 연구 도구
1. 측정도구
2. 개입도구
제 5 절 평가 및 분석 방법
제 6 절 연구의 제한점
제 4 장 연구 결과
제 1 절 양적 결과 분석
제 2 절 질적 결과 분석
제 5 장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회기의 목표는 공감의 기본적 바탕이 되는 감정 자체를 배우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감정이 나타내는 단어를 학습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가 다양함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감정 표현법을 익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서 감정의 다양성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는 것은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경쟁을 매개로 한 스피드 게임을 실시하면서 아동들이 감정 자체에 대해 이해하려 하기보다 게임에 자체에 집중하여 상대편을 이기려고만 하여 공감적 표현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감정을 알아가고자 했던 목표달성 측면에서는 전체적인 의도와 부분적으로는 상반된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판단된다.
위에 제시한 아동 소감문 중 초등학교 1학년 남학생이었던 명O복 학생의 소감문을 통해 팀의 게임 결과에 대해 상당히 감정적이고 공격적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같은 팀이었던 정O연(초4, 여)의 경우는 비록 게임에서는 졌지만 이에 대해 공격적이거나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양적 결과 분석에서 여학생들의 경우 남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친사회적 행동 성향이 증가하고, 공격성의 영역에서는 반대의 모습을 보였던 것과 상응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즉 게임을 통한 공격성향의 증가가 여학생에 비해서 남학생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회기의 목표였던 다양한 감정을 인지적으로 학습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일부 달성했다고 볼 수 있으나 감정 표현법을 익히는 부분에 있어서는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그친 것으로 미루어 보아 부분적으로 목표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구조기능주의론적, 갈등론적, 교환이론적, 생명윤리학적 측면에서 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 [가족상담] 가계도 작성법을 토대로 본인가족의 3세대 가계도를 제시한 뒤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이건창의 (녹언)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동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과정, 구성요소
- 성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과정을 통해 꾸준히 발달하게 됩니다 성의식의 발달 과정에서 각 발달 단계에 따른 수행 과업이 지체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성태도나 성행동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따로 적어 봅니다)
- 자신의 아동기의 발달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 기술하고 아동기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앞으로의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수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