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이 북한이탈주민 아동들의 남한 사회 적응에 미치는 영향-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공감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제 2 절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의 근거

제 3 절 선행연구 검토


제 3 장 연구 방법

제 1 절 이론적 틀 및 가설

1. 이론적 틀

2. 연구 가설

제 2 절 연구 대상

제 3 절 연구 설계 및 절차

제 4 절 연구 도구

1. 측정도구

2. 개입도구

제 5 절 평가 및 분석 방법

제 6 절 연구의 제한점

제 4 장 연구 결과

제 1 절 양적 결과 분석

제 2 절 질적 결과 분석


제 5 장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4회기의 목표는 공감의 기본적 바탕이 되는 감정 자체를 배우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감정이 나타내는 단어를 학습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가 다양함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감정 표현법을 익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서 감정의 다양성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는 것은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경쟁을 매개로 한 스피드 게임을 실시하면서 아동들이 감정 자체에 대해 이해하려 하기보다 게임에 자체에 집중하여 상대편을 이기려고만 하여 공감적 표현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감정을 알아가고자 했던 목표달성 측면에서는 전체적인 의도와 부분적으로는 상반된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판단된다.
위에 제시한 아동 소감문 중 초등학교 1학년 남학생이었던 명O복 학생의 소감문을 통해 팀의 게임 결과에 대해 상당히 감정적이고 공격적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같은 팀이었던 정O연(초4, 여)의 경우는 비록 게임에서는 졌지만 이에 대해 공격적이거나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양적 결과 분석에서 여학생들의 경우 남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친사회적 행동 성향이 증가하고, 공격성의 영역에서는 반대의 모습을 보였던 것과 상응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즉 게임을 통한 공격성향의 증가가 여학생에 비해서 남학생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회기의 목표였던 다양한 감정을 인지적으로 학습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일부 달성했다고 볼 수 있으나 감정 표현법을 익히는 부분에 있어서는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그친 것으로 미루어 보아 부분적으로 목표를 달성했다고 볼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문제에 대한 대책과 발전 방향
  • 이탈주민 가정① 북한이탈주민 가족의 현황② 북한이탈주민 가족의 문제4) 다문화가정 법령3. 다문화가정의 문제에 대한 대책과 발전 방향   가. 한국문화적응 프로그램의 체계화    나. 가족보존 프로그램제공   다. 법률상담 및 상담서비스 프로그램제공   라. 사회복지 정책적 대책 4. 다문화가족의 기독교적 제언과 결론첨부 - 기사 및 사례1. 문화인지적실천의 이해문화인지적 실천가족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인종적 및 문화적 배경

  • [사회보장법] 조선족과 탈북자문제 실태와 정책
  • 남한에 입국하여 신분이 보장되는 자유로운 땅에 온 사실을 기뻐하며 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남한사회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나 이제껏 살아오던 북한과는 다른 남한사회의 제도와 문화, 관습에 적응해야 하는 것과 생활유지를 위해 소득을 획득해야 하는 것, 그리고 이제껏 살아왔고 이뤄왔던 모든 것을 버리고 고향을 떠나게 된 충격적인 일과 가족의 와해, 탈북과정에서 겪었던 심각한 사건들이 이들의 심리적 안정과 남한사회적응을 어렵게

  • [아동복지] 새터민 아동의 교육적 적응
  • 아동들은 남한의 평균적 또래들에 비하여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많이 보인다. 이러한 공격성은 그들이 겪어내야 했던 폭력적인 상황으로부터 학습한 결과이기도 하고, 좌절이 많은 현재의 상황에 대한 반응이기도 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남북한의 문화적 가치관의 차이로 인한 심리적 혼란과 갈등을 겪고 있다. 이는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의 수많은 국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남한에서의 전반적인 가족관계, 생활적응 및 스트레스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중심으로 본 문제점Ⅰ. 새터민에 대한 개념Ⅱ. 새터민 청소년의 정의Ⅲ. 새터민 청소년의 실태Ⅳ. 새터민 청소년 특성Ⅴ. 새터민 청소년 문제점1. 진학현황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심리적 부적응4. 취학률 저조5. 새터민 학생 전담 교사 및 교육과정 미비6. 우리사회의 새터민에 대한 이해부족7. 학교 및 학업 적응8. 정체성 문제9. 자기통제감 약화10. 정서상태11. 결손가정 2. 탈북청소년의 문제점-학교생활의 부적응.-북한이탈 청소년 진로

  • 새터민 아동의 문제와 개선방안
  •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새터민 아동목차2/101. 새터민아동의 개념2. 새터민아동의 현황 및 특성3. 새터민아동의 문제4. 새터민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5. 개선방안3/102. 새터민 아동들에 대한 소개1) 새터민 아동의 현황(‘13.6월말 입국자 기준, 통일부)(‘13.6월말 입국자 기준, 통일부)(13.6월말 입국자 기준 통일부)4/101. 새터민 아동의 개념1997년부터‘북한이탈주민’2005년부터 ‘새터민’.‘새터민아동’ 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