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철학] 허구와 진실의 경계는 존재하는가-영화 `매트릭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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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토론주제
Ⅱ. 영화줄거리(영화감상)
Ⅲ. 명장면 명대사
Ⅳ. 철학 이론
Ⅴ. 조원들의 견해

본문내용
4. 1시간 4분, 스미스와 사이퍼의 대화
“모르는게 약이다.”
- 사이퍼는 가짜 세계, 즉 매트릭스 내부를 인정한다. 그 곳이 가짜일지라도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세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사이퍼는 진짜가 아닌 가짜 세상을 선택했다.

5. 1시간 10분, 네오와 아이의 대화
"숟가락이 없다는 진실"
“숟가락이 아닌 나 자신이 휘는거죠.”
- 감각에 얽매이지 않고 깨달은 자는 자신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는다. 본질을 직시함으로써 외부와 내부를 초월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숟가락이 없다는 진실에 도달하는 것이다.

6. 2시간 5분, 네오와 트리니티와의 키스신
-매트릭스 안에서 죽으면 현실에서도 죽는다는 고정관념이 주인공들의 생각이었지만 이 키스를 통해서 네오가 다시 살아나게 된다. 이것은 아마도 가상 세계(Matrix)와 현실세계(2199년 기계세계)가 서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으나 현실이 Real이고 Matrix가 거짓임을 증명하는 하나의 부분이라 생각한다.

7. 2시간 7분, 네오가 다시 살아나서 스미스를 코드 자체로 인식하는 장면
-토마스 앤더슨이었던 네오는 죽고 'the One'인 네오가 출현한다. 스미스와의 싸움에서 전에 없던 여유와 느린 장면 전개가 이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메리 리치, 이종인 역, <영화로 철학하기>, 시공사, 2002
슬라보예 지젝, 이운경 역,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한문화, 2003
크리스토퍼 팔존, 김성민/김익현 역, <영화가 된 철학>, 인간사랑, 2005
서요성, 「공상과학영화 <매트릭스>의 인문학적인 시사성」,한국독일어문학회, 2009
소광희 이석윤 김정선 공저, <철학의 제문제>, 지학사, 1986
조용현, <보이는 세계는 진짜일까? >, 우물이 있는 집, 2006
새뮤얼 이녹 스텀프 저, 이광래 역,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Socrates to artre and Beyond) >,열린책들, 2004
위키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다음 영화, 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Story.do?movieId=1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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