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관리론] `한국 와인시장 탐방`에 관한 한국 와인 소비자들에 대한 와인 선호도와 만족도에 관한 자료조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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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한국 와인시장 탐방






1. 본문 요약 및 정리














제2장
설문조사 분석






1. 와인 소비자 형태 및 선호도

















제3장
평가 분석






1. 최종 평가 분석









• 부 록 : 1. 설문지



본문내용
Spawton은 와인 소비자들이 와인을 살 때 심리적이고, 기능적이고, 경제적으로 위험을 느낀다고 주장하였다. 심리적인 위험은 소비자들이 와인을 잘못 선택하게 될까봐 걱정하게 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기능적인 위험은 소비자들이 그들의 특별한 일 또는 특정한 음식을 위해서 와인을 사야할 때 어떠한 와인을 살지 결정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들은 와인을 살 때 그들이 구매하는 와인의 가치에 대해 확신이 없어한다고 하였다.
Mitchell and Greatirex은 그 위험들을 줄이기 위해 와인구매의 주요 요소를 삽화로 넣는 방법과 구매 할 와인을 테스트해보거나 친구나 친척들의 추천을 따르기를 제안했다. 그는 가게의 이미지를 보고 와인을 사거나 가장 비싸거나 가장 싼 와인을 구입하는 것은 소비자가 와인을 구매할 때 위험할 수 있는 방법들이라고 하였다.
Thompson and Vourvachis은 와인은 풍미나 맛과 같은 많은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와인 소비자들은 그들의 와인 선택에서 친구의 또는 가족 구성원들의 의견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와인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에게 구매하기 전에 와인의 풍미를 테스트하고 맛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Orth and krska는 국제 또는 지역 전람회에서 받은 상이 상당히 소비자 와인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전람회 상을 가진 와인을 구입하는 것을 선호한다.
전통적으로 한국은 술을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서 그동안 소주와 같은 높은 도수의 음료를 소비해왔지만 가정의 소득과 여성 음주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서구화되면서 높은 도수에서 저 도수의 높은 품질 술을 소비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Dodd and morse는 와인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입할 때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다. 레드와인을 먹는 것이 40~50% 정도의 심장병 발병율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준 cbs 프랜치 패러독스라는 프로그램 발표 전후에 와인 판매량을 조사했는데 방송 후에 미국에서 레드와인 소비율이 44.5%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한국에서도 이 때문에 레드와인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다.
Ko, Lee, Park, Lee and Kim 은 한국의 주요 호텔의 웨스턴레스토랑에서의 와인 판매가 72%를 차지하는데 이것은 한국에서의 와인은 대부분 서양음식을 먹을 때 소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많은 한국 사람들은 와인은 서양음식과 어울린다고 믿고 있지만 Cabernet Sauvignon and Marlot은 불고기나 김치와 같은 한국 전통 음식들과 잘 어울린다. Beverland는 글로벌 와인 회사들은 반드시 아시아 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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