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노키아의 생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Ⅱ. 핀란드와 NOKIA
1. 핀란드의 경제
2. NOKIA의 역사 및 전반적 개관
3. 핀란드와 노키아의 관계


Ⅲ. NOKIA의 경영전략
1. NOKIA의 SWOT분석
1)강점
2)약점
3)위기
4)기회

2. 불황을 성공으로 이끈 NOKIA의 생존전략
1) 선택과 집중
2) 뛰어난 리더십
3) 물류 인프라 전략
4) 연구개발 투자전략
5) 성장의 거점, 핀란드

3. 미래전략


Ⅳ. 결론
본문내용
Ⅲ. NOKIA의 경영전략

1. 노키아의 SWOT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강력한 브랜드 파워보유
(강력한 고객충성도)
-왕성한 기술개발력
-가격, 광범위한 제품 라인
-우수한 물류 프로세스: 비용절감 및 고마진
-사업자들의 Needs파악을 통한 수익창출 능력 탁월

-자체부품공장이 없음
-마케팅 능력
-디자인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s)
-중국, 인도, 러시아 및 기타 emerging국가에서 많은 기회 발생
-ST Microelectronics 및 TI 등과의 협업을 통한 CDMA시장에서의 재기
-선진국 등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수익창출, 재투자 가능

-휴대폰 의존형 산업구조
-W-CDMA의 성공에 있어 아시아 업체들 특히 NEC, LG, Sanyo및 중국 로컬 벤더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음
-세계적 휴대폰 시장의 감소
-규모의 확대에 따른 부작용


1) 강점

-왕성한 기술개발력
노키아는 연구개발의 노력이 1960년대부터 꺼지지 않고 있다. 노키아의 R&D센터는 여러나라에 설치되어 있고, 연구개발 투자액은 매출액의 10%정도를 쏟아 부으며 연구 개발 부문 직원이 전 직원의 3분의 1에 이른다.

-유능한 인력
노키아 직원 6만 명 가운데 3분의 1은 R&D(연구개발)에 종사한다. 노키아의 두뇌를 제공하는 원천은 헬싱키대학이다. 한국에 한 대밖에 없는 연구용 슈퍼컴퓨터가 헬싱키 공대에만 6대가 있을 정도로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핀란드의 헬싱키 공대 는 미국의 MIT나 스탠포드대학에 비견될 정도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다케스에 다카히로, 동방미디어
․노키아 스토리 이재규, 21세기북스
․변화의 방법 노키아 장-마르크괴테르트, 룩스북

■참고기사․문헌
․핀란드 정보통신(ICT) 및 전자산업의 어제와 오늘
․ Nokia Conference Call Fourth Guarter 2005 Financial Results
․ 한국기업의 인터넷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서준석 교수
․ 글로벌 이동통신기업체의 글로벌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2003년 초일류기업 동향, 삼성경제연구소 홍정우 연구원
․ 노키아의 회생방안
․ 세계 IT시장분석, 2003 ICA
․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길 선진23개국 벤치마킹, 삼성경제연구소
․ 노키아-구글 제휴, 구글 메신저 탑재한 WiFi단말 출시, News Reuters 3006/5/12
․ 노키아, 中 연구센터 확장 추진, 전자신문 전경원기자 2006/4/19
․ 어도비-노키아, 휴대폰에 비디오 에디팅 솔루션 제휴 K모바일 박동민 기자 2006/5/2
․ “日 휴대폰 시장을 잡아라” 노키아, 산요와 합작법인 설립, 아이뉴스24 황치규 기자 2006/2/14
․ ‘모바일 방송, 2008년이면 뜬다..노키아’ 2006.3.3 아이뉴스24 황치규 기자

■웹페이지
․ www.jklee.com
․ www.Nokia.co.kr 노키아 코리아
․ www.nokia.com/ 노키아
․ http://www.seri.org/ 삼성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Nokia의 경영 성공요인 분석
  • 노키아는 휴대전화 시장이 매력이 큰 산업이라는 통찰력을 발휘한 것이다.2. 내부환경 분석1) 경영전략적 요인① 성공적인 구조조정 : 선택과 집중문제 휴대폰과 통신장비 사업집중 : 여타사업은 과감히 매각하고 88년 당시 총 매 출의 10%정도를 차지하던 통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나머지 모든 사업을 과감 하게 구조조정하였다. OUTSOURCING : 휴대폰 생산도 거의 모든 부품 구입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있 다. 집중 : 노키아는 휴대폰 표준을 설정

  •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
  • 노키아는 무선 전기통신에 거의 대부분 독점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단계적으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노키아의 전략은 국제적인 판매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폰에 대한 그들의 초기 R&D투자에 영향을 주는 것이었다. GSM 기술이 미국 밖의 새로운 국제 기준이 될거라 정확하게 예상하며, 최고 경영자는 큰 돈을 걸었다. 그리고 모든 가능한 자원들은 그것에 투자했다.제품 개발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그리고 제조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 [세계경영][세계경영 개념][세계경영 필요성][세계경영 경영인][세계경영 사례][세계경영 대우][세계경영 전략]세계경영의 개념, 세계경영의 필요성, 세계경영의 경영인, 세계경영의 사례(대우), 세계경영의 전략
  • 경영의 필요성WTO의 개막과 함께 세계 경제는 자유무역과 국경없는 경제의 형성을 통한 세계화의 진전이 이루어지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주의에 따른 경제 블록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자유무역주의 하에서 우리 나라의 모든 기업은 규모에 관계없이 국제 시장에서 세계의 일류 기업들과 경쟁하여 품질 또는 가격 측면에서 우위를 확보해야만 생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경제 블록화에 따른 무역 장벽을 돌파할 전략 없이는 더 이

  • 전략적제휴,전략적제휴사례및유형,성공적인 전략적제휴,LG전자의 전략적제휴
  • 국제 경영 보고서(발표 주제 : 전략적 제휴)목차Ⅰ.서론Ⅱ.본론1.전략적 제휴의 개념 정리2.전략적 제휴의 배경3.전략적 제휴의 유형4.전략적 제휴의 사례5.전략적 제휴시의 유의점6.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추진방안7.LG전자의 전략적 제휴 추진 방안Ⅲ.결론Ⅳ.참고문헌Ⅰ.서론‘약육강식의 적자생존 논리’가 적용되는 공간은 비단 정글 뿐만은 아니다. 오늘날은 인터넷을 통해 세계가 실시간에 하나로 묶이고 지식과 정보가 생산력의 핵심을

  • 삼성전자,마케팅전략,전략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전략: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영진의 고민을 중심으로」, 專門經營人硏究, Vol.14 No.1, 2011박남규 외 ,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부의 성장 모멘텀과 글로벌 플레이어 전략」, 국제경영리뷰, Vol.14 No.4, 2010신문기사 URLhttp://news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49251,CNBNEWS,‘전지전능하다는 옴니아2, 어쩌다 ‘옴레기’가 됐나‘, 2011년 5월 1일 기사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2209505246486, 아시아경제, ‘애플 스토어 부럽냐고?.삼성 명품 모바일샵 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