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나의장미빛인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 소개

1) 감독 소개
2) 줄거리
3) <나의 장미빛 인생>은...


2. 영화분석

1) 제목의 의미
2) 인물 분석
3) 주인공을 어린 아이로 설정한 이유.
- 어린아이의 순수성.
-‘성정체성’은 사회화의 산물.
- 관객들의 주위 환기를 위한 감독의 의도.
4) 영화의 상징
- 오프닝 씬.
-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분홍빛 세계.
- 계단난간 사이로 보이는 루도빅의 모습.
- 할머니의 오르골.
- 날아간 루도빅의 드레스.
6) 루도빅에 관하여-루도빅은 과연 잘못된 것인가?
7) 가족들은 루도빅을 이해한 것인가? 가족이기 때문에 받아들인 것인가?
/ 새로운 이웃들은 루도빅을 이해한 것인가?


3.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1. 영화 소개
Rousseau는 청소년기를 제 2 의 탄생기라고 했다.“우리는 두번 태어난다. 한번은 생존을 위하여 태어나고, 또 한번은 생활하기 위해 태어난다.”이것은 육체의 자연적 탄생이 있은 후 자각하는 정신이 다시 한번 탄생하는 것을 말한다.
<나의 장미빛 인생>은 이러한 제2의 탄생을 좀더 드라마틱한 방식으로 풀어내면서 한가지 장치를 첨가한다. ‘어린 남자아이가 스스로 ‘여성’이라고 느끼고 행동하게끔 하는 것’이다. 아이는 모든 이들에게 소외당하고, 이상한 눈초리를 받기 시작한다. 벨기에 출신의 알랭 베를리네 감독은 한 아이의 험난한 재탄생- 즉, 정체성 찾기 여정을 아기자기한 만화적 상상력으로 표현 하고 있다.


1) 감독 소개

알랭 베를리네(35)는 국내에서 <나의 장미빛 인생>으로 알려진 벨기에 감독이다. <나의 장미빛 인생>이 카를로비 바리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되며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알랭 베를리네는 예술학교인 캉브르에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전공했고 인사스에서 연출을 공부했다. 그는 졸업 작품인 <로즈>에서 장미꽃을 사랑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다소 엉뚱한 감성으로 풀어내 벨기에와 프랑스의 각종 영화제에 출품되면서 재능을 인정받아 첫 장편영화를 찍을 기회를 잡았다. 장편 데뷔작은 <고양이의 하루>이며 성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일곱 살짜리 소년 루도빅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나의 장미빛 인생>이 두 번째 영화다. 이 시대를 주제로 삼고 싶었다던 그는 <나의 장미빛 인생>에서 여자가 되고 싶어 하는 루도빅이 마을공동체로부터 외면당하는 현실을 통해 완고하고 편협한 성정체성 인식을 되비춘다. 그리고 그는 다시 <장벽>에서 [벨기에의 현실-피로 물든 민족주의]를 영화 속으로 끌고 들어왔다.

2) 줄거리

같은 직장 동료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루도빅의 가족도 이사를 온다. 루도빅은 예쁘장한 소년. 자신이 여자라고 생각한다. 이 아이는 자신을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고 남자아이처럼 노는 것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루도빅은 아빠의 상사의 아들인 제롬을 좋아하게 되는데 이를 알게 된 주변 이웃들은 루도빅을 이상한 눈초리로 보기 시작한다. 루도빅이 정상적인 '남자아이'로 자라길 바라는 부모는 정신과 상담을 받게 하고, 이웃들의 눈초리로부터 보호하려고 하지만 루도빅은 여전히 자신이 여성이라고 생각한다. 루도빅은 제롬과 결혼하고 싶다는 환상에 사로잡히고 학예회에선 친구 대신 백설 공주 역을 가로채 결국 교내를 발칵 뒤집어놓는다. 이웃들의 거부감은 극에 달해 그들은 학교에 진정서를 내서 루도빅을 퇴학 시키고, 루도빅의 아빠를 해고하며 루도빅 가족을 배척한다. 루도빅의 정신상태를 의심하게된 부모는 아이의 머리를 강제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 [마케팅] 삼성영상사업단의 「쉬리」와 마케팅
  • 영화임권택12억5천만비디오 판권22만7천장미빛 인생(1994)태흥영화김홍준비디오 판권3만7천게임의 법칙(1994)세양필름장현수비디오 판권(3억5천만원과 제작비 일부)13만네온 속으로 노을지다(1995)우림영화이현승13억원비디오 판권4만7천영원한제국(1995)대림영상박종원12억원6억 원4만6천돈을 갖고 튀어라(1995)서우영화김상진8억원전액12만3천한국영화 씻김(1995)나이세스장선우3억원전액총잡이(1995)김의석필름김의석16억

  • [패러디시] 혼성모방적 패러디가 나타난 시
  • 분석 -패러디를 사용하는 시인의 의도는 무엇이며 패러디가 시안에서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본다.- 광고와 경계 허물기 : 함민복. 오규원 - 사진과 경계 허물기 : 이승하 - 미술과 경계 허물기 : 이승하, 신현림 - 영화와 경계 허물기 : 조하혜- 대중매체와 경계 허물기 : 박상순 1. 광고와 경계 허물기 자본주의의 약속 - 함민복 혜화동 대학로로 나와요 장미빛 인생 알아요 왜 학림다방 쪽몰라요 그럼 어디 알아요 파랑새 극장 거기 말고 바

  • 영화 라 비앙 로즈를 감상 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 나 새로운 비극이 꼬리를 물고 일어났다. 두 살 된 딸 마르셀이 죽었고, 그녀의 첫 번째 매니저가 살해당하자 그녀가 의심을 받는다. 영화는 피아프의 인생의 어둠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2. 주인공의 심리 상태 분석을 통한 문제 행동 원인 및 해결 방안프로이드의 이론에 의하면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손상된 면을 진단하고 욕구가 충분히 만족되지 못한 역기능적인 욕구의 발달단계나 수준을 밝혀낸 다음, 개입에 필요한 과정을 제공하는 것이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제를 통해 본 한국영화의 현황과 과제
  • 분석구조적 위기론까지 등장할 정도로 심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한국영화 수익성은 어떤 상태인지를 살펴보자. 수익성 분석을 위해서는 먼저 분석 대상으로 삼아야 할 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를 거칠게나마 구분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투자/제작 그리고 배급이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뤄지는 저예산 디지털 독립영화와 일반 상업영화의 수익성을 한꺼번에 다뤄서는 곤란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구분 방식은 작품성, 사회성, 예술적 기여도와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