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향상위한 가족캠프프로그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필요성
3. 프로그램 대상

Ⅱ. 프로그램의 실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학교 폭력의 개념
제 2 절 학교 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원인
3. 학교환경 요인
4. 사회환경 원인
4. 프로그램 일정표

5.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① 캠프 열기 프로그램 (부모 자녀 대상)
②청소년 및 부모의 폭력에 대한 이해
③ 세대간의 이해(부모자녀)
④ 자아존중감 향상
⑤의사소통기술훈련(부모)
⑥ 의사소통기술훈련(청소년)
⑦ 분노조절훈련
⑧ 유대감 향상프로그램
⑨ camp fire
⑩ 가족앨범 만들기
⑪ 선서식&소감문 작성
6. 사업 기대효과
7. 담당인력구성
8. 프로그램 예산
9. 효과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명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가족캠프
2. 프로그램 필요성

최근 학교폭력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요즘 TV를 켜보면 청소년들의 비행과 탈선이 많이 보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종전의 학교폭력은 그저 일부 또래끼리의 갈등 해소 수준이거나 조금 심한 경우라면 일부 비행 학생들의 일시적 탈선 행동이었다. 하지만 학교 주변의 청소년 폭력은 이제 위험 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 집단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더 이상 일부분의 이야기가 아니다. 학교폭력은 날로 흉폭화, 조폭화 되어가고 있어 그에 대한 해결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제정된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정서적 가해행동을 의미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이와 같은 학교폭력이 증가하고 그 정도가 심각해지는 가장 큰 요인을 가정요인에서 찾고 있다. 가정에서 아동이나 청소년의 폭력적인 행동은 상호작용의 양상으로부터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데 공격적인 아동의 부모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언어적 설명보다는 신체적 벌을 가하는 등 보다 강압적인 대응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1.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3.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7.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8.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9.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
10.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학교폭력의 개입 현황 및 대책과 개선방안
  • 프로그램이 마련되지 않으면 우려할 만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국회에서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안 대전충남=이소희 기자(2009.09.17 00:30:42)Ⅰ. 서론▶위의 기사에 따르면,전국 초중고 학교폭력현황에서 2007년도에 비해 2008년도에 가해 학생 수와 피해 학생 수가 증가하여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대두된다고 나와 있다. 특히, 갈수록 학교폭력이 집단화, 흉폭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학교 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 ( 교육부, 1996 )2)중퇴청소년이란?-정규학교를 다니다가 비행, 질병, 가사 또는 다른 이유로 졸업을 하지 못하고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을 의미-중퇴는 자퇴(권고퇴학), 제적(명령퇴학)을 포함함 중퇴청소년의 유형1. Morrow(1986)1)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s) 2)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 제휴형 학생(the unaffiliated) 3)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 [사회문제론] 일진회
  • 프로그램1) 희망 샘 학교(1) 비행청소년 보호치료시설 - 프로그램(2) 위탁교육 프로그램(3) 생활지도 프로그램2) 두드림존(1) 프로그램 소개Ⅲ. 결론1. 문제점1)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점2) 개인적 문제점2. 해결방안1) 교사2) 학교3) 정부(경찰)4) 부모5) 언론6) 개인7) 그 외의 활동* 스쿨폴리스제도* 소년범 다이버전 제도* 경찰의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 추진8) 관련기사3. 일진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1) 가해학생 지원 프로그램 사례4.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프로그램의 실제 311) 12주 부모교육 프로그램 - 312) 아버지 학교, 어머니 학교 - 353) 가족캠프 374) 가정 통신문 - 394. 교회의 청소년 문화사역 40A. 청소년 문화사역의 필요성 41B. 청소년 문화사역을 위한 기독교 교육

  • 가정폭력에 관한 사회복지적 접근과 페미니스트적 접근 (여성의 전화)
  • 폭력상담소나) 여성쉼터다) 가정폭력상담소라) 여성인력 개발센터마) 1366 (24시간 여성위기전화)5) 예산 2. 가정폭력 실태 (한국여성의전화연합 2003년 상반기 상담통계)1) 한국 가정 폭력 실태2) 내담자 및 상담유형 (단위 :명)3) 2003년 상반기 상담통계(단위:명)3. 활동내용 및 성과1) 여성쉼터 - 사회복지적 활동가) 목표나) 주요기능다) 이용대상라) 시설종류마) 입소절차바) 보호안내사) 추진 프로그램 및 사업내용2) 서울 여성의 전화 - 페미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