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산업 발달과정 및 경영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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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산업 발달과정 및 경영형태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자료입니다.
목차


호텔산업 발달과정 및 경영형태

PRINCIPLES OFTOURISM 호텔업
학습목표
1. 호텔업의 개념과 역사를 알 수 있다
2. 호텔업의 특성을 알 수 있다
3. 호텔업을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1. 호텔업의 개념과 역사
- 숙박업이란(lodging industry)?
- 호텔이란?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잘 훈련되고 예절 바른 종사원이 조직적으로 봉사하여 그 대가를 받는 사업”
회장
숙박
식음료
회의장
전시장
결혼식장
연회장
백화점
-외국 호텔의 발달과정
호텔 산업의 발전과정의 획기적인 전환점
유럽의 숙박시설
19C
호화 호텔 건설이 구체적으로 나타남
1850年
회사조직에 의해 호텔을 경영하는 숙박산업으로서 파리의 “그랜드호텔”이 최초로 건설
1874年
베르린의 “카이저 호프” 건립
1876年
프랑크푸르토에 “프랑크푸르트 호프”
건립
1885年
나폴레옹 3세의 제의에 따라 “푸브르호텔” 이 완성
- 미국의 숙박시설
1829年
보스턴에 등장한 최초의 현대식 호텔인
“트레몬트 하우스”
1897年
뉴욕에서 개관한 “월드프 아스토리아 호텔”
1908年
혁신적 호텔 경영의 창조자인 스타틀러가 버팔로의 만든 “스타틀러호텔”
힐튼(Hilton)과 쉐라톤(Sheraton)호텔 등 2대 체인이 호텔업계를 주도하는 세력으로 등장
- 우리 나라 호텔의 발달과정
연도
장소
호텔명
1888年
인천
대불호텔
1902年
서울의 정동
손탁호텔
1912年
부산역, 신의주 역사
부산철도호텔
신의주 철도호텔
1914年
구 조선호텔
1970年
구 조선호텔 장소
현 조선호텔
1980年전후
호텔롯데, 호텔신라
1988年
롯데월드, 인터컨티넨탈호텔, 르네상스
손탁호텔
벨라지오 호텔
서울의 특1급 호텔은 몇 개?
2. 호텔업의 특성
1)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성
고객의 욕구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재치 있고 임기웅변에 능해야 하므로 규격화되고 자동화된 기계설비에 의해서는 제공될 수 없다
2) 부문 간 협동체제의 긴밀성
호텔은 각기 상이한 여러 부문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부서 간의 긴밀한 협동이 필요하다.
3) 연중무휴영업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365일 계속 서비스가 제공되고 객실은 이용하는 고객은 특별한 대우와 관심을 받게 된다.
4) 계절성
호텔 기업은 계절적 영향으로 성수기와 비수기의 수입격차가 심하고, 주말과 주중의 수요 공급 조화가 이루어 지지
본문내용


호텔산업 발달과정 및 경영형태

PRINCIPLES OFTOURISM 호텔업
학습목표
1. 호텔업의 개념과 역사를 알 수 있다
2. 호텔업의 특성을 알 수 있다
3. 호텔업을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1. 호텔업의 개념과 역사
- 숙박업이란(lodging industry)?
- 호텔이란?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잘 훈련되고 예절 바른 종사원이 조직적으로 봉사하여 그 대가를 받는 사업”
회장
숙박
식음료
회의장
전시장
결혼식장
연회장
백화점
-외국 호텔의 발달과정
호텔 산업의 발전과정의 획기적인 전환점
유럽의 숙박시설
19C
호화 호텔 건설이 구체적으로 나타남
1850年
회사조직에 의해 호텔을 경영하는 숙박산업으로서 파리의 “그랜드호텔”이 최초로 건설
1874年
베르린의 “카이저 호프” 건립
1876年
프랑크푸르토에 “프랑크푸르트 호프”
건립
1885年
나폴레옹 3세의 제의에 따라 “푸브르호텔” 이 완성
- 미국의 숙박시설
1829年
보스턴에 등장한 최초의 현대식 호텔인
“트레몬트 하우스”
1897年
뉴욕에서 개관한 “월드프 아스토리아 호텔”
1908年
혁신적 호텔 경영의 창조자인 스타틀러가 버팔로의 만든 “스타틀러호텔”
힐튼(Hilton)과 쉐라톤(Sheraton)호텔 등 2대 체인이 호텔업계를 주도하는 세력으로 등장
- 우리 나라 호텔의 발달과정
연도
장소
호텔명
1888年
인천
대불호텔
1902年
서울의 정동
손탁호텔
1912年
부산역, 신의주 역사
부산철도호텔
신의주 철도호텔
1914年
구 조선호텔
1970年
구 조선호텔 장소
현 조선호텔
1980年전후
호텔롯데, 호텔신라
1988年
롯데월드, 인터컨티넨탈호텔, 르네상스
손탁호텔
벨라지오 호텔
서울의 특1급 호텔은 몇 개?
2. 호텔업의 특성
1)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성
고객의 욕구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재치 있고 임기웅변에 능해야 하므로 규격화되고 자동화된 기계설비에 의해서는 제공될 수 없다
2) 부문 간 협동체제의 긴밀성
호텔은 각기 상이한 여러 부문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부서 간의 긴밀한 협동이 필요하다.
3) 연중무휴영업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365일 계속 서비스가 제공되고 객실은 이용하는 고객은 특별한 대우와 관심을 받게 된다.
4) 계절성
호텔 기업은 계절적 영향으로 성수기와 비수기의 수입격차가 심하고, 주말과 주중의 수요 공급 조화가 이루어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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