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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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외식산업의 개념, 특성, 성장배경, 기능, 발전과정, 성공전략, 문제점, 발전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외식산업이란?
2. 외식산업의 특성
1) 입지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
2) 인적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
3) 프렌차이즈 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
4) 독점기업이 지배하지 않는 외식산업
5) 소지자의 기호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외식산업
6) 소상권 사업으로서의 외식산업
7) 서비스산업으로서 외식산업
3. 외식산업의 성장 배경
4. 외식산업의 기능
1) 충전(充塡)
2) 에너지 및 시간절약
3) 단란함
4) 군거(群居)
5) 허영(虛榮)
5.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1) 해방이후 ∼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6. 외식사업의 성공전략
1) 외식사업의 경영상 문제점
2) 외식사업의 경영전략
7.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
1) 경영업체의 영세성
2) 경영본부의 운영능력 부족 및 전문 인력의 부재
3) 외국의 로얄티(Royalty) 과다지출
4) 외식업계 위생관리의 허점
5) 점포 개발경쟁의 심화 및 임대료 상승
6) 관련 정책의 부재
7) 막대한 인테리어 비용 지출
8) 원가상승
9) 외식관련 인프라의 부재
10) 외식경영 환경의 악화
11) 환경오염 및 1회용 합성수지의 사용규제의 비현실성
8.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방안
1) 수도권의 적극적인 전략
2) 대규모화 및 국제화 전략
3) 마케팅의 대응전략
4) 외식산업 입지의 전략
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적극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외식산업이란?
외식은 인간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인간의 식생활을 크게 가정 내 식생활과 가정 외 식생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전자를 내식(內食) 또는 가정식(家庭食),후자를 외식(外食)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외식은 내식을 제외한 인간의 식생활을 총칭하는 말로써 인간의 외식활동에 대응하여 설립된 광범위한 일단의 사업 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외식업은 가정 외의 장소에서 요리나 음료수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업종으로서 식사와 음료,거기에 부수되는 인적 서비스, 연출되는 분위기 등 세 가지 상품을 본질로 파악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국의 산업을 분류한 「한국표준산업분류표」상이나 「식품위생법」상의 영업의 종류에서도, 국세청의 「표준소득률」상에도,「관광진흥법」상의 관광편의시설업에도 「외식산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외식산업이란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브랜드 체인음식점인 <롯데리아>가 개점된 1979년으로 추정한다. 미국에서는 1950년대 공업화단계에 진입하면서 「Food service Industry or Dining-out Industry」로 칭하기 시작했고, 일본에서는 1970년대 이후 「마스코미」지가 외식산업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1978년에는 일본 정부의 공식문서인 「경제백서」에 이 용어가 정식으로 포함됨으로써 공식화되었다고 한다(나정기, 2005). 외식업은 소비자의 외식행동을 기반으로 성립하는 사업형태이며 이것이 업태로서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으로, 외식산업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①「외식산업(外食産業)이란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체인화 한 음식서비스업을 종래의 생업적인 음식업과 구별하여 일컫는 말」이라고 정의한다. 즉, 규모면에서 확대되고 경영면에서 체계를 갖추었기 때문에 식당업(식당업), 요식업(요식업), 식품접객업(식품접객업), 음식업(음식업)등과 같이 하나의 업(業)으로 칭했던 분야를 외식서비스 산업으로 부르게 되었다(한국외식정보, 2006).
② 외식업과 요식업을 비교해서 외식산업은 「식품 또는 원부자재를 중앙공급방식에 의하여 공급받아 신속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고, 셀프서비스 시스템 도입으로 간소화를 기하고, 메뉴의 통일, 대규모 체인의 전개 등을 특징으로 한 식품서비스 산업」을 말한다.
③ 종래의 요식업, 식품접객업, 음식점업 등으로 불리던 음식점 영업이 오늘날 외식산업으로 발전한 것은, 전체적인 규모의 확대화와 경영의 체계화 등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면에서, 음식의 제공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 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 산업을 외식산업이라 말한다.
참고문헌
1. 김태영, 外食業 經營者의 經營管理 改善方案에 관한 硏究,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논문, 2001.
2.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5.
3. 박대환, 현대여가와 레저생활, 『학문사』, 2000.
4. 신재영․박기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9.
5. 안재열, 外食産業의 서비스品質이 再 購買 의도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02.
6. 원융희, 외식산업의 개요, 『대왕사』, 1994.
7. 임붕영, 외식산업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0.
8. 한국외식정보(주), 한국외식연감, 2006.
9. 홍기운, 최신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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