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카드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카드 소개
(1) 개요
(2) 비전
(3) 연혁

2. 환경 분석
(1) 내부 환경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공급자 분석
(4) 경쟁자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현대카드 성공요인
(1) 디자인마케팅
(2) 개별 브랜드 중심의 전략
(3)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4) 문화마케팅

5. 향후 개선 방향
(1) 현금서비스 시장 공략
(2) 스마트폰 결제 시장 공략
(3) 패밀리카드 출시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현대카드는 현대 캐피탈이 2001년 10월 9일, Work-out 상태에 있던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카드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카드, LG카드 등 이미 유명 회사가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현대 그룹 특유의 불도저식 공격경영과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 M의 출시 이후 1년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안정적 성장과 수익 달성하고,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과 신용 우선, 편의 우선, 신속 처리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기업 이념으로 삼아 업계 2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이 이 같은 초고속 성장을 가능하게 했을까. 카드상품의 패러다임을 바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전략, 디자인과 감성경영, 창의적이고 신속한 조직문화, GE라는 강력한 파트너 등 여러 요인들이 꼽힌다.
슬럼프에 빠진 카드 시장 내 상황과 후발 주자라는 악조건 속에서 뒤늦은 출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는 현재 ‘500만 회원 유치’와 ‘카드 업계 내 수익 창출률 2위’라는 명성을 창조해냈다. 현대카드를 주제로 다루었던 모 기사의 제목처럼, 현대카드는 출발은 늦었지만 마케팅에 있어서는 우등생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www.hyundaicard.com
privia.hyundaicard.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전략 없이는 좀처럼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 해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카카오톡이나 이마트는 자본력만과 국내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믿고 해외 시장에서도 효과가 있을 것을 기대하며 진출했지만 결국은 자본력만으로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으며 시장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은 현대 사회 기업들에게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만 만약 해외 시장 진출에 실패하게

  • 파리바게트 중국진출 뚜레주르 중국진출 중국시장 진출성공요인 중국시장 PEST 뚜레주르 글로벌 외식문화
  • 분석으로 본 뚜레주르(2)성과-SWOT분석으로 본 뚜레주르 중국진출결과2. 파리바게트(1)배경-SWOT분석으로 본 파리바게트(2)성과-SWOT분석으로 본 파리바게트 중국진출결과3. 비교분석4. 뚜레주르와 파리바게트의 중국시장 진출성공요인Main SubjectTOUS LES JOURS – (1) 배경 - SWOT 분석으로 본 TOUS LES JOURS 02StrengthWeaknessOpportunityTreat▶ CJ의 기술적 지원 바탕에 따른 제품 개발이 뚜 레쥬르의 최대의 강점▶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조시스템으로 밀가루를 개

  • [독후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는 것이다. 7장: ‘경영학 과학을 만나다’7장은 경영과학 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말한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알수 있듯이, 이책은 경영이라는 부분에서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수학적, 과학적으로 분석하려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선형계획법(어떤 현상을 직선으로 보고 수학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과 같은 수학적 기법이 경영에 도입되고, 경영을 이제 이책에서 주장하듣 감이 아닌

  •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성공기
  • 경영방식2003년 이후2003년 이전우량고객 위주 모집/관리무작위 고객 모집혜택 중심의 이성적 소구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소구수익성/안정성 위주의 질적성장시장점유율 위주의 양적성장* 불황기에는 소비자들이 보수적 구매를 하기 때문에 감성보다는 이성적 접근이 유리하기 때문Market Analysis*SWOT Matrix*현대카드 SWOT 분석S ▶연령대에 따른 세련되고 감각적인 이미지▶현대카드만의 고급 마케팅 전략▶카드플레이트 색상, 모양, 크기

  • [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전략
  • 경영자의 의지먼저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가 중요하다. PB제도의 도입은 초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 효과는 당장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시행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다른 직원들의 반발에도 부딪힌다. 따라서 단기업적 위주의 경영환경에서 이 제도를 도입하기는 쉽지 않다.(6) 제도적인 뒷받침프라이빗 뱅킹이 성공한 나라와 지역적 특성을 보면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많은 뒷받침이 되어있다. 정치적 안정은 물론이고 화폐적 안정, 강력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