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신라호텔의 서비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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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라호텔 소개

2. 호텔 서비스 분석
(1) 호텔의 기능
(2) 호텔 서비스의 개념
(3) 호텔 서비스의 구성요소
(4) 호텔 서비스의 특성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신라호텔 서비스 분석
(1) 외부 서비스
(2) 내부 서비스

5. 향후 개선 방향
(1) 국내 곳곳을 잇는 신라호텔
(2) 해외로 뻗어 나가는 신라호텔
본문내용
영빈관은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외국 국빈을 위한 숙박시설을 만들라”는 지시에 따라 1967년 현재의 신라호텔 영빈관 자리에 문을 열었다. 1970년대 정부가 본격적으로 관광업 및 호텔산업 육성의 의지를 보였으나 당시 반도호텔과 조선호텔, 워커힐호텔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호텔은 지금의 여관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여서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힘들었다. 정부는 故(고)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에게 “한국의 얼굴이라 내세울 만한 호텔이 없으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호텔을 건설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경영실적이 좋지 않은 영빈관을 인수해 줄 것도 제안했다. 이병철 회장은 1973년 삼성그룹 내에 호텔사업부를 신설했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석유파동으로 세계적 불황으로 1975년 4월에는 공사를 중단해야 했다. 공사가 시작된 지 5년이 지난 1979년 3월 우여곡절 끝에 672개의 객실과 6개의 중·소연회장, 9개의 레스토랑 등을 갖추고 전면 개관을 한다. 그러나 체인이 아닌 독자 브랜드여서 초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얏트, 쉐라톤 등 해외 유명 브랜드 호텔들이 전 세계적인 체인망을 강점으로 해외 관광객과 비즈니스 고객들을 끌어들여, 신라호텔은 인지도에서 이에 뒤처질 수밖에 없었다.
신라호텔은 한국의 전통과 예를 품격 있게 승화시켜 세계 각국의 수반들과 외교, 경제, 문화 분야의 명사로부터 찬사를 받아온 호텔 신라는 오픈한 이래로 수많은 국제 행사를 통해 역사를 기록하는 호텔로 명성이 높다. 세계리딩호텔(The Leading Hotels of the World)의 멤버로서 세계 10대 명문 호텔을 목표로 매진해왔으며, 고객 한 분 한 분을 배려하는 기품 있는 서비스로 해외매체로부터 매년 한국 최고의 호텔로 선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www.hotelshilla.net
www.hotelrestaurant.co.kr
www.newsis.com
www.fnnews.com
www.hankyung.com
호텔서비스 마케팅 - 원유석, 대왕사, 2008
호텔 서비스의 이해 - 최영준, 대왕사, 2007
호텔경영론 - 김근종, 대왕사, 2006
호텔서비스경영론 - 남택영, 두남, 2006
글로벌 시대의 호텔경영이해 - 김상진, 백산출판사, 2005
호텔경영과 실무 - 고상동, 백산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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