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총체적 이해와 비판적 검토 등을 담고 있는 조사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 (Jean Piaget, 1896 ~ 1980)의 약력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기본개념
1) 동화(assimilation)
2) 조절(accommodation)
3) 도식(schema)
4) 평형화
(3)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A. 상징적 사고
B. 자기중심성
C. 중심화
D. 비가역적 사고
E. 물활론적 사고
F. 실재론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A. 탈중심화
B. 논리적 조작
C. 서열화
D. 공간조작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세 혹은 사춘기에서 성인기까지)
A. 가설 연역적 사고(추리)
B. 조합적 사고
(4) 피아제 이론의 평가
(5) 피아제 이론이 교육의 실제에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 (Jean Piaget, 1896 ~ 1980)의 약력
인지발달이론을 제시한 파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인 뇌사텔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과학자의 소질을 보인 파아제는 21세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았지만 보다 광범위한 탐구로 인해 때로 혼란에 빠지기도 하였다. 23세 때 파이제는 아동심리 분야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사람의 정신 발달 과정 연구를 통하여 지식의 근원에 관한 철학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사용하려고 했다. 이 새로운 구상을 파아제는 발생학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고 불렀다.
피아제는 자신의 세 자녀가 태어나자마자 그들을 세밀히 관찰하고 행동을 연구 하였고, 자신의 연구 방법론에 단점은 있지만, 1960년대 들어와서 그의 연구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되살아나 현대 아동의 사고에 관한 인지발달이론과 연구에 큰 영향을 주었다. 피아제는 아동들의 지적 발달과 일련의 시계열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형성되고, 각 발달의 단계는 각기 다른 형태와 질의 정신적, 지적 반응을 나타내고 있음을 연구하였다.
- 참고문헌
-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이영 외(1997).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울Herbert P. Ginsburg(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서울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이론, 예하미디어, 2002.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이론 - 성숙주의이론, 학습이론(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에릭슨),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이론), 생태학적 이론
- [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 발달단계별특징표
- 유아발달4A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비교와 두이론평가를 논하시오0k
-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론분석과 단계분석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긍정,부정 평가분석 및 나의생각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