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배경
본문내용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최근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친환경적 유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 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으로 유아생태교육과는 다르다.
생태학은 생물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이며, 유기체와 환경 간의 관계 및 유기체와 유기체를 둘러싼 물리적생물학적 환경 간의 관계,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생태유아교육(Ecology Education)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childhood education &care)의 합성어로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중심, 공동체 중심, 감성과 영혼을 향한 교육으로 지금까지의 구조기능적인 교육과 다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잔연의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은주 저 “생탱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 2007
권미량, 2008, 유아과학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미정, 2009, 장애유아 통합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임재택외 다수(1999), ‘애들아! 산책가자’ (양서원)
임재택(2005). ‘생태유아 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에 관하여
  • 생태유아교육을 우리의 전통문화에 기초한 아이 양육의 유아교육으로 간주한 김은주(2003)와 임재택(2005)은 생태유아교육을 조상들이 아이를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두고 전통을 계승하는 미래의 유아교육으로 보고, 오늘의 유아교육 현실에서 창조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런 측면에서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민족의 문화이고, 세시풍속이며, 우리 민족과 아이들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Ⅱ. 생태유아교육의 배경① 1995년 3월 부산대학교

  • 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 정의 그린 마케팅 등장배경 그린 마케팅 중요성
  • 실제 나무심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인데요, 게임에서 자신이 정하고 키운 나무의 이름을 달고 사막에 심어진다고 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친환경적인 광고를 통해 대중들에게 거부감 없이 자사의 홍보를 어필 할 수 있는 기회도 준다는 것에서 매우 매력적인 마케팅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친환경이라는 공익적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광고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뚜렷하게 가지고 있는 트리플래닛의 사례를 보면 제품이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개발① 적절한 진단 및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영유아 및 가족의 요구를 알아내어 올바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장단기 목표를 찾아내는 것② 일반유아교육과정의 수정을 통해 어떻게 영유아기의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를 고려하는 것2)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방법(1) 발달 영역인지발달, 운동기능발달, 의사소통발달, 사회 및 정서발달, 자조기술/적응행동 발달 등이 포함된다.(2) 장애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진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교육의 연계성(6) 장애 통합 관련 영상목 차2) 헤드스타트(1) 헤드스타트의 목적(2) 헤드스타트의 형식과 내용(3) 헤드스타트 수혜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4) 헤드스타트의 비용(5) 헤드스타트의 효과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쟁점(7) 헤드스타트 관련 영상3) 21세기 지역사회학습센터(cclc)(1) 프로그램 목표 (2)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유형(3) 재정 지원 및 운영은?4) LA의 BEST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가치관(2) 관련기사(3) 프로그램5)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목표3) 교육내용 3. 발도르프 프로그램1) 배경 2) 교육 및 원리 3) 교육내용 4.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approach) 접근법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5. 생태교육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6.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속담중에 “세살버릇 여든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어릴 때의 발달이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 유아의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