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래시장의 개념과 역할 및 현황
1) 재래시장의 개념
2) 재래시장의 역할과 특성
3) 재래시장의 현황
2. 재래시장의 환경분석
1) 태생적 요인
2)정책적 요인
3)외부환경 요인
3. 재래시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배경
1) 새로운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재래시장의 경쟁력 약화
2) 정부의 적극적인 재래시장 활성화 지원 의지
3) 지자체의 지역시장육성계획의 가이드역할 수행
4. 재래시장이 시들해진 이유
1) 우선 주차공간의 부족을 들 수 있다.
2) 소비자들이 마트를 찾는 이유로는 가격이 싸다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이다.
3) 재래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어떤 유형인가?
5. 재래시장의 문제점
1)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상권이 위축되었다.
2) 주차시설 턱없이 부족하다.
3)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공동구매․물류체계 미흡하다.
4) 전문인력 확충을 위한 상인회 재정확충 미흡하다.
5) 상인들의 서비스 정신이 하드웨어(시설)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6.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1) 재래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가 필요하다
2) 주차 공간 확보와 배송서비스가 필요하다.
3)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4) PC교육으로 재래시장 경영개선이 요구된다.
5) 전문화·대형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6) 재래시장 위생관리 철저해져야 한다
7) 정보화와 고객 및 지역밀착형의 인간경영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8)시장 상인들을 중심으로 스스로 의식 개혁에 나서야 한다.
9)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을 필요가 있다.
10) SWOT분석을 통한 경영관리를 하여야 한다.
11) 재래시장의 활성화 위해 적절한 상품권활용이 요구 된다.
7.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1) 재래시장 영세 상인에 대한 전세 및 운영자금지원대책요망
2) 편의 시설 확보요망
3) 대형 유통 업체의 도심 허가 자제 요망
4) 재래시장을 특화할 수 있는 행정지도 요망
5) 점포관리 선진화
6) 전자상거래 및 정보화 촉진
8.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볼 수 있고 사람 만나는 것이 좋으며, 재래시장을 통해 삶의 활력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요줌 재래시장이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근대적이며 서구적 유통산업발전의 틀 속에서 위치와 위상을 잃어가고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 재래시장을 들 수 있다. 재래시장은 성장 일변도하에서 근대적 유통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미흡하거나 오히려 침체되고 있는 이중적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다. 재래시장은 특히 지난 `96년 유통산업이 전면 개방된 이후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고, 유통업체의 진출과 시장참여가 자유로워짐에 따라 침체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예로부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보급은 물론 화합의 장이자 애환이 서린 재래시장은 입지적으로 생활권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며, 영세상인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이 낮은 서민들에게 상품구매기회를 제공하기도 하며, 일괄종합구매나 특산물의 상호교환의 장이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세범, 용환재, 유종근, 김동율(2000), 진주지역의 재래시장(중소상가) 활성화 방안, 마케팅과학연구 6, 한국마케팅과학회.
김양희·구본관(1999), "재래시장의 부활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김정태·오덕성(1997), 재래시장의 재개발에서 나타난 개발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7): 141-153.
김흥순(2000), 인천광역시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구상, 인천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 99-00.
대한상공회의소(1998), 전국 도·소매업 총람.
박병수(1999), 후발 유통기업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주간경제 530호. LG경제연구소.
오덕성·김정태(1999), "재래시장의 재정비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1): 189-1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