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정치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로마제국의 정치, 언어, 문학, 철학, 미술, 건축 등의 문화적 전반적인 업적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화적 의의에 대해 고찰해 본 보고서입니다.
목차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2. 중무장 보병
3. 제정
4. 삼두(三頭)정치
5. 로마법
6. 폴리스
7. 전쟁에서 평민의 역할과 민주정치 발달
8. 아테네 민주정치와 현대 민주정치의 차이
9. 12표법(Leges Duodecim Tabularum(B.C. 450)
10. 그락쿠스 형제의 개혁

II. 로마의 건국 신화

III. 로마의 문화
1. 실용성을 중시한 로마 문화
(1) 로마 문화의 특징
(2) 헬레니즘 문화
(3) 내용 법률
2. 크리스트 교
(1) 크리스트 교의 성립
(2) 로마의 국교가 된 크리스트 교
3. 고대 지중해 세계의 문화
(1) 콜롯세움(Colosseum)
(2) 공공 욕장(Thermae)
(3) 만민법(萬民法 - Jus Gentium)

IV. 로마의 성립과 발전
1. 로마의 건국과 정치 발전
(1) 로마의 건국
(2) 공화정의 성립
(3) 지중해의 패권을 차지한 로마
2. 공화정의 위기
(1) 로마 사회의 변화
(2)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3) 카이사르의 독재
3. 로마가 멸망한 이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왕이 아니라 여러 사람, 즉 국민이 공동으로 정치를 해나가는 형태를 말하며, 로마 공화정의 경우, 왕정, 귀족정, 민주정의 3요소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 견제하도록 되어 있었다. 귀족정, 군주정, 그리고 민주정이라는 세 가지 형태는 로마 공화국에서 한데 모이게 되었다. 각각의 정체들은 실로 균등하고 빈틈없이 취해졌으며, 또 모두 행정에 잘 부합되었기 때문에 심지어 로마 사람들조차 로마가 귀족제인지, 군주제인지, 아니면 민주제인지 아무도 단정할 수 없었다. 실제로 그것을 어떻게 확인하겠는가?
집정관들의 권위를 고려할 때 로마에는 군주정 내지 왕국이 있었던 것 같다. 원로원의 권위는 일종의 귀족정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끝으로, 인민의 힘을 놓고 본다면 하나의 민주제 국가가 존재했다고 하는 믿음이 강하다. 집정관들은 군대를 지휘하지 않고 로마에 머무르는 기간 동안에는, 모든 공적 업무를 관장했다. 호민관들을 제외한 여타의 정무관들은 그들보다 하위에 있었으며, 그들에게 복종했다. 전쟁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경우에 그들의 권력은 거의 절대적이었다. 원로원의 업무 가운데 첫 번째 것은 공금을 관리하는 일이었다. 원로원은 또한 수입과 전쟁의 선포 등을 위해서 대사를 파견할 필요가 있다면 이것은 오직 원로원만이 처리해야 하는 일이었다. 외국의 대사가 로마에 왔을 때 그에 대한 대접이라든가 적절한 답변 등을 결정하는 것 역시, 원로원에 맡겨진 과업이었다. 인민은 법을 거부하기도 하고 승인하기도 하는, 나아가 전쟁이냐 평화이냐를 결정하는 주인이다. 동맹, 휴전, 조약 등을 판단하는 일, 다시 말해 그것들을 확정짓거나 아니면 무효라고 선언하는 것은 바로 인민들의 소관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진웅 외, 2006,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민석홍, 2005, 서양사개론, 삼영사
이민호, 2002, 서양문화사, 느티나무
이석우, 2005, 서양문화사 강의, 형설
진원숙, 1999,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1, 신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문화의 유형
  • 정치문화Ⅰ.의의역사플라톤은 ‘공화국’에서 인간의 성향이 다양함이 곧 국가에도 반영된다고 주장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문화가 곧 중산층의 시민문화를 대표한다고 했다. 마키아벨리 또한 로마사 논고에서 도덕가치, 일체감, 정치적 강약, 국가의 융성 및 쇠퇴를 정치문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같이 고대부터 철학자들이 다양한 의미로 정의해온 정치문화는 요약하자면 국가의 체제를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 [스페인 중세문화] 중세 서유럽 복식사-중요 역사적 사건과 서유럽 내륙의 국가를 중심으로
  • 문화를 알아보고, 중세의 유행을 창조한 명품 의복은 어떠한 조건을 갖추었는지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세 서유럽 복식문화의 기저에는 무엇이 존재하였는지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2. 중세 서유럽 의복 변천사.중세 유럽의 모든 것은 게르만 민족의 인적 요소와 로마제국의 정치문화적 유산에 의해 성립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유럽은 세 시기로 구분 짓는데, 게르만족의 대 이동 이후 수많은 민족의 분열과 통일이 일어났

  • [중동정치] 시리아국가에 대해서
  • 정치경제교육출판 등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주민은 아랍계(系) 주민 외에 유대인아르메니아인페르시아인이 다소 거주하나 약 80%가 이슬람교도이며 그 가운데 수니파(派)가 압도적이다. 약 6만 명의 그리스도교도는 정치경제문화면에서도 유력한 세력이다. BC 10세기에는 아랍인이 이곳을 도읍으로 정하였으나, BC 723년 아시리아에게 멸망하여 쇠퇴하였다. 그 후 오랫동안 발전을 이루지 못하다가 BC 66년부터 로마제국의 속령으로서 다시 번

  • [중동] 시리아 국가별 연구
  • 정치경제교육출판 등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주민은 아랍계(系) 주민 외에 유대인아르메니아인페르시아인이 다소 거주하나 약 80%가 이슬람교도이며 그 가운데 수니파(派)가 압도적이다. 약 6만 명의 그리스도교도는 정치경제문화면에서도 유력한 세력이다. BC 10세기에는 아랍인이 이곳을 도읍으로 정하였으나, BC 723년 아시리아에게 멸망하여 쇠퇴하였다. 그 후 오랫동안 발전을 이루지 못하다가 BC 66년부터 로마제국의 속령으로서 다시 번

  • 기독교 - 초대교회사, 고대교회사, 중세교회사 요약
  • 교 회 사.Ⅰ.초대교회.A. 기독교 출발의 배경.(정치적배경:로마,문화적배경:헬레니즘,종교적배경:유대교)1. 정치적 배경 : 로마. 1) 기독교 시작 당시의 로마의 배경 : Pax Romana Pax Romana : B.C. 27 ~ A.D. 180년에 이르는 시기. 이민족의 침입이 그침으로 전쟁이 중단되고 국가적 부흥과 번영, 제국 전체의 평화가 유지되는 시기. A.D.64년 네로 황제의 기독교 박해, A.D.70년 티투스 장군의 예루살렘 성전파괴 등이 이 시기에 속함. 2) 기독교 시작 당시의 로마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