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정치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로마제국의 정치, 언어, 문학, 철학, 미술, 건축 등의 문화적 전반적인 업적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화적 의의에 대해 고찰해 본 보고서입니다.
- 목차
-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2. 중무장 보병
3. 제정
4. 삼두(三頭)정치
5. 로마법
6. 폴리스
7. 전쟁에서 평민의 역할과 민주정치 발달
8. 아테네 민주정치와 현대 민주정치의 차이
9. 12표법(Leges Duodecim Tabularum(B.C. 450)
10. 그락쿠스 형제의 개혁
II. 로마의 건국 신화
III. 로마의 문화
1. 실용성을 중시한 로마 문화
(1) 로마 문화의 특징
(2) 헬레니즘 문화
(3) 내용 법률
2. 크리스트 교
(1) 크리스트 교의 성립
(2) 로마의 국교가 된 크리스트 교
3. 고대 지중해 세계의 문화
(1) 콜롯세움(Colosseum)
(2) 공공 욕장(Thermae)
(3) 만민법(萬民法 - Jus Gentium)
IV. 로마의 성립과 발전
1. 로마의 건국과 정치 발전
(1) 로마의 건국
(2) 공화정의 성립
(3) 지중해의 패권을 차지한 로마
2. 공화정의 위기
(1) 로마 사회의 변화
(2)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3) 카이사르의 독재
3. 로마가 멸망한 이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로마의 정치
1. 공화정
왕이 아니라 여러 사람, 즉 국민이 공동으로 정치를 해나가는 형태를 말하며, 로마 공화정의 경우, 왕정, 귀족정, 민주정의 3요소가 균형을 이루면서 서로 견제하도록 되어 있었다. 귀족정, 군주정, 그리고 민주정이라는 세 가지 형태는 로마 공화국에서 한데 모이게 되었다. 각각의 정체들은 실로 균등하고 빈틈없이 취해졌으며, 또 모두 행정에 잘 부합되었기 때문에 심지어 로마 사람들조차 로마가 귀족제인지, 군주제인지, 아니면 민주제인지 아무도 단정할 수 없었다. 실제로 그것을 어떻게 확인하겠는가?
집정관들의 권위를 고려할 때 로마에는 군주정 내지 왕국이 있었던 것 같다. 원로원의 권위는 일종의 귀족정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끝으로, 인민의 힘을 놓고 본다면 하나의 민주제 국가가 존재했다고 하는 믿음이 강하다. 집정관들은 군대를 지휘하지 않고 로마에 머무르는 기간 동안에는, 모든 공적 업무를 관장했다. 호민관들을 제외한 여타의 정무관들은 그들보다 하위에 있었으며, 그들에게 복종했다. 전쟁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경우에 그들의 권력은 거의 절대적이었다. 원로원의 업무 가운데 첫 번째 것은 공금을 관리하는 일이었다. 원로원은 또한 수입과 전쟁의 선포 등을 위해서 대사를 파견할 필요가 있다면 이것은 오직 원로원만이 처리해야 하는 일이었다. 외국의 대사가 로마에 왔을 때 그에 대한 대접이라든가 적절한 답변 등을 결정하는 것 역시, 원로원에 맡겨진 과업이었다. 인민은 법을 거부하기도 하고 승인하기도 하는, 나아가 전쟁이냐 평화이냐를 결정하는 주인이다. 동맹, 휴전, 조약 등을 판단하는 일, 다시 말해 그것들을 확정짓거나 아니면 무효라고 선언하는 것은 바로 인민들의 소관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진웅 외, 2006,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민석홍, 2005, 서양사개론, 삼영사
이민호, 2002, 서양문화사, 느티나무
이석우, 2005, 서양문화사 강의, 형설
진원숙, 1999,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1, 신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