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교육] 재혼준비 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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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사티어의 경험주의 가족치료에 대한 이해
2. 보웬의 가족 체계 이론

Ⅲ. 재혼가족 프로그램

1.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2.프로그램 구성
3.프로그램 내용
(1). 1회기(사랑의 대화)
(2). 2회기(재혼가정의 자녀)
(3). 3회기(부부의 성생활)
(4). 4회기(재정관리)


Ⅳ.결론

나가는 말
논의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우주적 존재로서의 치료 (self)

사티어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기라고 설명하였다. 자기 즉 “존재하는 나: I Am."가 존재의 핵심이라고 설명하였다. 이 자기는 영(spirit), 영혼(soul), 생명력(life-force), 본질(essence), 핵(core), 존재(being)이다. 지구 안에는 생명력이 가득 차 있고, 그 생명력으로 나라는 구체적인 모습의 생명체가 탄생하는 것이다.

이 생명력은 우리 안에 근원적인 자기를 통해 드러나는 것이며, 이 생명력을 우리는 신, 절대적 존재, 절대, 브라흐만, 아트만 등으로 칭한다. 결국 모든 인간 안에는 생명력이 내재되어있고, 신적 요인이 내재되어있다. 즉, 인간에게는 인간을 초월하는 그 무엇과 연결되는 초월성이 있으며 동시에 그 초월성이 내재 되어있다.

이 생명력이 우리를 살아가도록 동기화시켜준다. 이 생명력은 선하고, 긍정적이고, 성장하려는 힘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 생명력은 다른 생명력과 연결되어있다. 내가 나의 생명력과 연결되어있을 때 나는 우주적 존재와 연결되고, 또 다른 사람과도 연결된다. 이런 연결성을 경험할 때 우리는 공감, 배려, 연민, 돌봄, 사랑을 느끼면 내 자신을 일치적으로 경험한다.

치료는 빙산의 모든 부분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과 만나게 하여 일치적 존재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치료자가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자기만의 초불에 나의 초불로 불을 붙여주는 것뿐이다. 그 것은 그 사람만의 생명력을 다시 일깨워주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들은 본질적인 변화를 하게 된다. 사티어 방법론은 바로 이러한 본질적 변화를 추구하는 모델이다.


2. 보웬의 가족 체계 이론
보웬 가족치료는 정신분석적 원리 및 실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치료적 임상모델이다. 정신역동적으로 정립된 접근방법과 체계적 접근방법의 가교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보웬이 가족치료에 남긴 업적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는 모든 이론에 관심을 가지면서 치료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이론의 기초를 구축하려고 노력하였고 다른 가족치료적 접근보다 인간행동과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출처

<책 출처>
= 에밀리 비셔, 존 비셔 공저(서영 역), 스텝 패밀리 : 행복한 재혼가족이 되기 위하여, 마고북스, 2003
= 에밀리 비셔, (반건호, 조아랑 역), 재혼가정치료, 빈센트, 2003
= 이소희, 가족문제와 복지, 대왕사, 2004
= 최경석외,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복지, 2001
= 이원숙, 가족복지론, 학지사 2004


<논문 출처>
= 김지영, 재혼가족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지 프로그램 개발 연구; 사티어 성장 모델을 중심으로, 2008
= 김신구, 재혼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2005
= 김효순, 재혼가족의 역할 긴장이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부모와 청소년 계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2004
= 현은민, 재혼준비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2002
= 이한욱, 애착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Satir 빙산이론을 중심으로, 2008

<홈페이지 출처>
http://www.sf2004.or.kr(신라대 건강가족교실)


<이론적 배경>
-사티어의 경험주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 체계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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