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인지행동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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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요인물에대한묘사

2. 이론적 발달 - 주요 개념

3. 정상가족 발달

4. 행동장애의 발달

5. 치료 목표

6. 행동변화의 조건

7. 치료

8. 치료에 대한 평가 : 이론과 평가

9. 요약

본문내용

1) 사정

사정 절차는 각 치료 기관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평가는 Kanfer 와 Phillips 의 SORKC 행동 모델을 근거로 한다. S는 자극(Stimulus)을, O는 유기체(Organism)의 상태를, R은 목표 반응(Response)을, KC는 결과의 특징과 유관을 의미한다.
<사례 : 자녀가 계속 밥 먹기 전에 과자를 달라고 조르는 문제 때문에 상담을 온 부모가 있었다. 만일 아이에게 아무 것도 주지 않으면 짜증을 부렸는데, 여기서 아이의 짜증이 목표 행동으로(R), 유기체의 상태(O)는 가벼운 배고픔이거나 아니면 지루함일 수도 있다. 자극(S)은 과자 통에 있는 과자가 보이는 것이 될 수 있고, 결과의 특징과 유관(KC)은 아이가 특별히 심하게 소란을 피우면 부모가 아이에게 과자를 줌으로써 항복하고 마는 것이 된다.>
이 장면에서 SORKC 모델을 적용시키는 것이 별로 어렵지 않다. 그러나 보다 복잡한 상황이 일어나면 이러한 정의들은 순환적이 되고, 그것들의 적용은 관찰자의 관점에 달려있게 된다.
2) 치료기법
사정이 완료되고 나면 치료사가 증가되어야 할 행동과 감소되어야 할 행동을 결정한다.

Premack 원리 : 행동을 가속화하기 위해서 적용된다.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행동 (특히 즐거운 행동) 을 가능성이 적은 행동의 강화물로 선택하는 것이다. 한때 강화물은 배고픔이나 목마름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되었지만, 현재는 기본 욕구 충족 보다는 자주 선택되는 행동이 강화물로 더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다.
<사례 : G 부인은 다섯 살 난 아들 Adam 에게 방 정리를 시켰지만 전혀 말을 듣지 않았다. 그녀는 이미 사탕, 돈, 장난감으로 아들에게 보상해 주는 시도를 해보았지만 전혀 소용이 없었다고 하였다. Adam 에게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선택권을 주고 Adam 의 행동에 대해 기능 분석을 한 결과, Adam 이 가장 선호하는 행동들은 TV 시청, 자전거 타기, 뒤뜰에서 진흙 놀이하기로 나타났다. 일단 이와 같은 행동들이 Adam 이 방을 정리하는 경우에만 허용되도록 하자, Adam 은 방 정리하는 것을 빠르게 습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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