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조선시대 교육기관 성균관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균관의 역사
2. 성균관 소개
(1) 설립 목적
(2) 입학 자격
(3) 주요 교육 내용
(4) 유생 자치기구
(5) 주요 건물 구조
3. 성균관 유생 운동
4. 다른 교육 기관
5.평가
6. 질의응답
본문내용
경전에 대한 학습 정도와 제술(문장작성) 실력을 평가.
대통(大通): 제서(諸書)에 통달 
통(通): 일서(一書)의 강령 취지를 개괄하여 융회 관통한 자
약통(略通): 일장(一章)의 대의를 잘 아는자
조통(粗通): 일장의 대의를 알지만 미숙한자
불통(不通)
원점 제도
문과에 응시하기 위해 성균관에서 일정 기간 수학해야 하는 제도.
출석일수를 점수로 매기는 것.
300점 이상 취득하면 관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 부여.
1519년 기묘사화 때, 조광조의 사면을 항소하였으나 실패
1611년, 정인홍이 이언적, 이황의 문묘종사를 논박하자 성균관 유생들은 청금록에서 정인홍을 삭제
1893년 동학교도들이 교조 최제우의 신원운동을 전개하자 유생들은 동학 탄압을 상소하였고, 동학교도들은 이에 대항하여 광화문 복합상소, 보은대시위를 함
1902년 유생 신채호 등은 이하영 등의 매국음모를 규탄함

참고문헌
KBS 역사 스페셜
조선왕조실록
성균관웹사이트
위키 백과
조선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시기(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사관, 사회, 도시화, 형무작업,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신간회운동, 공산주의운동,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대중희극 분석
  • 한국사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한국의 사학자들이나 일본 사학자 등이나 고대사연구에 보다 힘을 기울이는 현상이 나타났다. 아울러 민족주의 사학자들도 낡은 사관을 타파하기 시작했고 보다 근대적인 한국사 인식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1. 1910년대의 한국사학합방을 전후하여 사가로서 크게 활동한 것은 최남선을 중심으로 한 조선광문회(1910 ~ 1919?)였다. 조선광문회는 우리 고서의 수집과 간행에 전력을 기울여, 때마침 재한 일인들이

  • 19세기 후반 교육체제에 대한 고찰 - 조선시대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고찰
  • 시대의 사회적 요구 속에서 대학은 그 나름의 성격과 의미를 갖고 변화발전하여 왔다. 따라서 언제나 각 시대의 상황 속에서 새롭게 형성되고 발전하는 고등교육기관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근대 한국의 고등교육은 서양식 대학설립을 기준으로 대학사(大學史)를 설명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어왔다. 즉 19세기 후반의 사회 상황 속에서 당시 고등교육을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오늘날과 같이 서구적 대학 모델이 일

  • [조선 교육]성균관에서의 교육
  • Ⅰ. 머리말조선시대가 신분제 사회였던 당시의 교육내용과 체제는 현재와 많이 달랐다. 무엇보다도 교육 대상의 범위가 주로 지배 신분이었던 양반 계층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교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관료 양성과 유교 이념의 유지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교육은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와 서원 및 서당 등의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졌다. 교육체제는 성리학이 완전히 정착하게 되는 조선 중기에 접어들면서 관학(官學

  • [교육제도]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한 연구
  • 교육기관으로 전국 각 지방에 설치되어 지방문화에 깊이 접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통치이념인 유교 사상을 일반 서민에게 보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수단이었다.따라서 우리 민족의 교육 전반에 대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교육제도를 살펴보는 것은 당연한 과정이요 절차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 상 관학 중에서 성균관과 향교를, 사학 중에서는 서원과 서당을 중심으로 고찰한다.Ⅱ. 조선시대의 교육제도1. 조선시대의 교육

  • [교육사회학] 한국 교육의 발전(교육열)
  • 교육열”- 목 차 - 1. 서론2.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1) 개화기2) 일제 식민지 통치기 교육3) 해방이후의 교육3.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1) 교육열의 의미와 발단2) 근대 사회와 교육열의 전개4.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5.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햘6.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례7. 생각해 볼 문제 (토론) 한국교육사회의 형성과정과 성격1.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