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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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식민지 시대의 재인식과 그 표현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2. 이상 혹은 자아의 파산
3. 박태원 혹은 닫힌 사회의 붕괴
4. 김유정 혹은 농촌의 궁핍화 현상
5. 기타작가들
1) 이태준
1) 김남천





Ⅲ. 결론

Ⅳ. 당대 작가 자료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김유정 혹은 농촌의 궁핍화 현상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통치 환경 속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농민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였다.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1998. p.45
김유정은 식민지 치하에서 궁핍한 생활을 면치 못하고 있는 농민들의 삶을 주목했다. 그는 단순히 당대적 삶의 외형적 모습을 묘사해내는 것이 아니라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궁핍상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모순을 소설의 구조로 변용시켜 놓았다. 박세현, 위의 책, p.47

그의 초기 소설들은 주로 농촌 삶에서의 목가적인 사랑을 취급하고 있다. 그의 초기의 몇몇 작품들, 「동백꽃」, 「봄봄」, 「산골」 등에는 탄력과 활기가 넘쳐난다. 대개가 지주집 자식과 종의 사랑이라는 계층적 대립을 다루고 있으면서도, 그의 초기 단편들에는 살벌한 증오심 대신 유머가 가득 차 있다. 「동백꽃」의 해학은 나와 점순이의 갈등 양상이나,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나타나 있다. 김유정의 익살은 그의 창작이 지닌 특이한 흥미요, 매력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런 해학적 매력이 경박한 흥미의 수준을 넘어설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계층 문제를 비롯한 당시 농촌 사회의 절실한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그려 냈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소설에 들어있는 웃음은 고전 소설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웃음인데 김유정은 1930년대의 하층민인 농민들의 고뇌 어린 삶을 한층 여실하게 드러내기 위해 조선시대 평민소설의 한 특질인 해학정신을 자신의 소설미학에 접목시켰다. 박세현, 위의 책, p.110

그의 후기 작품은 초기 작품들의 목가적 세계를 벗어나 뛰어난 현실 인식을 보여준다. 그는 농촌 청년들의 연애담에서 농가의 비참상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김유정의 해학은 후기 작품에도 여전히 나타난다.
식민지 치하의 농촌 풍경은 그에 의하면 다음의 몇 가지로 대별된다. 1)노름. 그가 그리고 있는 노름은 도식적인 해결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빚에 몰린 농민들의 마지막 자포자기의 형태이며, 거기에는 어떤 출구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만무방」이란 작품의 '만무방'은 '염치없이 막돼먹은 사람'이란 의미이다. 이 작품은 살아가기 힘든 응칠, 응오 두 형제의 부랑하는 삶을 중심으로 하되, 노동보다는 도박판에 뛰어드는 농촌 청년들의 사행적 행태로 제시되어 있다.「만무방」은 김유정 특유의 해학성을 가능한 배제하고 착취 체재에 내재하는 모순을 겨냥하고 있다. 형인 응칠과 아우인 응오는 서로의 성격적인 차이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적 취득, 분배 양식의 모순에 대립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그러면서도 이 작품은 계급 투쟁적 해결의 경직성을 드러내지 않고 '내 걸 훔쳐야 할 운명'의 상황적 아이러니를 통해 현실의 피폐함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2) 수탈.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그 절정에 이른다. 특히 토지수용 동양척식주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농민수탈이 절정에 달했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기본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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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참고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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