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
1) 내용
2) 교수‧학습 방법
3) 평가
3.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수업 지도안
1) 단원명
2) 차시 개요표
3) 수업 지도안
4) 평가 기준
5) 활동지 및 설문지
4.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나. 평가 목표와 내용
⑴ 평가 목표와 내용은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평가 목표 및 내용 설정 원리를 원용하여 설정한다.
⑵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 / ‘문학 Ⅰ’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과 ‘문학 Ⅰ’ / ‘문학 Ⅱ’ 과목에서 학습 내용을 변별하되, 문학 활동의 측면에서 통합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⑶ 평가 목표는 평가 목적, 시기, 상황, 교수‧학습 맥락, 작품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⑷ 문학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되, 문학 작품의 실질적인 수용과 생산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⑸ 문학에 대한 태도와 문학 경험은 문학 활동의 실제와 관련지어 평가한다.

다. 평가 방법
⑴ 공통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평가 방법을 적절히 발전시켜서 활용하되, ‘문학 Ⅰ/Ⅱ’ 과목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한다.
⑵ ‘문학의 성격 / 문학의 위상’에 관한 평가는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선택형과 서술형, 수행 평가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⑶ 문학 작품의 수용은 창의성과 적절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선택형‧서술형 평가와 함께 발표, 관찰, 질문, 비평문 쓰기, 과제 수행(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⑷ 문학 작품의 생산은 창의성과 완결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작품의 구성 요소를 분석적으로 평가하는 데 치우치지 말고 총체적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⑸ 문학 작품의 생산 활동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의 수준과 경험의 폭을 고려하여 시행한다.
⑹ [Ⅱ] ‘문학과 삶’에 관한 평가는 문학 경험의 질‧양과 문학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관찰, 면담, 점검표(체크리스트), 자료철(포트폴리오), 자기 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⑺ 평가에서 사용하거나 요구할 작품 또는 자료는 대표성, 작품성, 친숙성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안배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http://curri.mest.go.kr.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
백목원(2008), 「어휘의 의미 활용을 통한 시 창작 교수학습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에듀넷 고등학생 내신수능특강」, 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어 교과교재 및 연구법 교학사 일본어 교과서 소개 교학사 일본어 교과서 조사
  • 일본어 교과교재 및 연구법목차Ⅰ. 서지사항1. 저자의 구성(1) 저자 약력(2) 단원별 저자2. 단원 구성 및 페이지 수(1) 단원별 구성(2) 본문 페이지(3) 단원별 차례Ⅱ. 분석1. 어휘2. 문법용어와 문체 분석3. 문화4. 교육과정과 교과서Ⅲ. 평가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Ⅰ. 서지사항1. 저자의 구성(1) 저자 약력교학사지학사한OO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오차노미즈여자대학 대학원 인문과학연구 과 석사와세다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내용 영역과는 달리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심상민(2003).「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등학교 국어 교과 중심으로」. 서강대 석사학위논문. p. 11본고에서는 이러한 문학 영역의 특성을 성격, 목표,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의 영역으로 구분지어 살펴보았다. 전반적인 내용은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의 ‘문학’부문과 교사용지도서 등을 기본으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국어 교과뿐 아니라 국어 수학 과학 사회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몰입교육’이 시범 실시된다.교육부는 또 초중고교에서의 수준별 영어교과서를 개발하고 2010년까지 모든 중학교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하는 한편 생활영어 교육강화,영어교사 교수법 개선을 위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되는 영어교육을 단계적으로 앞당겨 조기실시하는 방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중학교를 중심으로-목 차1. 시작하며2.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내용 영역 2.1. 특징2.2. 내용 영역3.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 비교 3.1. 문법 교육의 필요성3.2. 한 중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 관한 내용 비교3.3.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 4. 마치며1. 시작하며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그 나라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의 기반을 이루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