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과전통문화] 인간의 죽음과 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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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례의 의의와 상속의 역사
상례의 절차와 내용
-초종
-습렴
-치장
-흉제
제례의 개념과 선인들의 사후관. 조상신관
제례의 종류와 내용
-기제
-차례
-묘사
본문내용
1. 초종(초입부) : 임종에 대한 준비에서부터 염하기 전까지의 과정.


1) 임종(臨終), 종신(終身) : 본 의미는 ‘죽음을 옆에서 보다.’ 또는 ‘삶을 마치는 것을 옆에서 지키다.’라는 뜻이지만 의미의 확장을 거쳐 ‘죽음에 임하다’는 뜻을 지닌다. 이때 유언이 이루어 진다.

2) 속광(屬纊) : 사망진단의 기준이 되는 행위로 망자의 코나 입 주위에 햇솜을 올려 놓아 죽음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3) 대렴 : 입관이라고도 하며, 관에 시신을 넣는 일을 말한다.

- 보공(補空) : 직사각형인 관 때문에 생기는 빈 공간을 보충하는 것으로 시체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망자가 좋아하던 옷이나 물건 또는 좋아하는 사람의 옷이나 물건을 채운다. 아니면 짚, 종이, 이불 등으로 채우기도 한다.

4) 명정(銘旌) 준비 : 장례 행렬 맨 앞에 놓이는 깃발 또는 패 형식의 망자의 이름을 알리는 도구이다.

5) 상복 입기 : 상복을 입는 사람을 유복친(有服親), 유복자(有服者), 오복지친(五服之親) 등으로 칭하며, 그 범위는 대체로 8촌까지이다.


事死如事生(사사여사생)하며 事亡如事存(사망여사존)이 孝之至也(효지지야 )이니라.

=> 죽은 사람 섬기기를 살아 계실 때와 같이 하며, 없어진 사람을 섬기기를 있을 때처럼 하는 것이 효가 지극하다는 것이다.
-중용

생시의 의례 못지 않게 중요한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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