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매스미디어] Gate Keeper(커뮤니케이션의 관문을 지키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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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디어의 변천사
2.시사만평
3.여태 말한 게 뭐야?
4.SMCRE적용해서)웹툰을 통해본 우리의 상태
본문내용
Gate keeping

Agenda setting

Fra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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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과학] 1950년대의 미디어와 현대의 미디어의 차이점분석(A+)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주요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즉 잡지는 시사성이 있으면서도 신문이 누리지 못하는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특징 있는 해설위주의 기사를 다룰 수 있으며 시간적 여유와 지면의 여유로 보다 깊이 있는 보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기에 오늘날 비중 있는 인쇄매체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상철, 커뮤니케이션 발달사, 359p, 一志社, 198650년대 텔레비전이 등장하게 되면서 타격을 입은 또 다른 미디어의 예를 든다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미디어리(Infomediary)들이 각광을 받게되고 이에 따라 인터넷 광고 시장도 호황을 맞게 된다. 여피족의 장난감 (Toy of Yuppie)컴퓨터 가격과 인터넷 이용 비용이 크게 하락하지 않아 인터넷 보급이 주로 전문직 종사자나 고학력, 고소득 계층에 국한되어 전체 인구의 20% 정도만이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인터넷의 기능도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중심이 되며 기호와 관심 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간의 가상공동체(Cyber Community)가 증가한다. 이용자수가

  • [매스컴] 의제설정이론의 적용과 Gatekeeper로써의 신문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연구
  • Gatekeeping이라 하고 이를 하는 사람을 Gatekeeper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뉴스의 선택과 거부는 수 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즉 Gatekeeper의 계급적 배경, 성장배경, 교육배경, 가치관, 세계관 그리고 Gatekeeper가 일하는 조직의 가치, 규범, 전통 등과 같은 많은 요인이 이 선택의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스튜어트 후드에 의하면, 오늘날 매스 미디어의 Gatekeeper는 과반수가 중산층 의식을 소유하며 갈등보다는 합의의 정치를 지향하고 있는데, 바로

  • [취재보도론] 취재보도를 제약하는 내적 요인
  • 대중매체가 다른 종류의 대중매체를 소유하는 커뮤니케이션 복합기업화(Cross-media Ownership)와 대중매체와 관련이 없는 대기업이 대중매체를 소유하는 일반복합기업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가령 석유재벌과 자동차재벌이 언론에 진출했다면 이들 언론이 환경훼손 등 모기업에 대한 비판기사보다는 홍보성 기사를 쓰기 쉽고 경쟁기업을 의도적으로 깎아 내리는 기사를 쓸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 기업의 집중현상에 대해 싱클레어(Sinclair)

  • [전기통신사업법상][불온통신]전기통신사업법상 불온통신 제53조 관련 사건의 개요, 전기통신사업법상 불온통신의 위헌 심판대상, 전기통신사업법상 불온통신 제53조의 위헌성, 전기통신사업법상 불온통신 위헌결정 법률조항의 정비방향 고찰
  • 조항을 보다 구체화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김기중, 표현의 자유와 검열, 법과 사회 1617 합본호 법과사회 이론연구회, 1999김기중, 인터넷과 표현의 자유, 경향신문 2002방석호, 미디어법학, 법문사, 1995손연기한세억, 정보사회와 정보문화, 서울 : 금왕출판사, 1999팽원순, 매스커뮤니케이션 법제이론, 서울 : 법문사, 1998하해철 외, 신법학입문, 삼우사, 2000황상민한규석, 사이버공간의 심리-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 박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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