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marketing channel 사례 분석(드럭스토어(Drugstore)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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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

※ Before we start – Why CJ Olive Young?

Ⅰ. The Industry – Drugstore

1. 드럭스토어란?
2. 현황
1)해외
2)국내

Ⅱ. The Company – Olive young

1. 연혁
2. BI
3. 타겟 고객층 및 입지 특성
4. 제품특성
5. 시장의 미래

Ⅲ. 4P –Olive young

1. Products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Ⅳ. Customers

1. 소비자 구매패턴
2. 소비자의 최근 트렌드
1) 웰빙 시대에 맞춘 소비자 욕구
2) 현명한 customer
3) 카테고리 킬러
4) 서비스 요구수준

Ⅴ. SWOT 분석

1.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2. SWOT 분석 전략방안
1) S-O 전략
2) S-T 전략
3) W-O 전략
4) W-T 전략

Ⅵ. Competitor

1. GS Watsons
1) 회사 소개 및 연혁
2) 위치 및 규모
3) 상품 및 타겟 소비자
4) GS Watsons 의 특징
2. W+ Store
1) 회사 소개 및 연혁
2) 위치 및 규모
3) 상품 및 타겟 소비자
4) W+ Store의 특징

Ⅶ. Conclusion

1. summery
2. 제안점
1) 해외 소싱 강화
2) 가격 다원화
3) 전 점포의 on-line 화
4) 타겟 고객층과 지역 확대
5) 계열사와 Mileage 이용하기
6) Supporters 활용하기
본문내용
2) 국내 드럭스토어의 현황

초창기 시작은 SK와 베데스다 등이 한국형 드럭스토어를 표방하며 ‘약국+편의점’ 모델을 제안했으나 그 무엇도 중심이 되지 않은 단순 잡화점 이미지가 강해 가시적인 파급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국내에서는 1999년 CJ가 ‘올리브 영’이라는 브랜드로 신사 1호 점을 첫 점포로 열었는데 이것이 드럭스토어의 시작이다. 1999년 도입된 국내 드럭스토어는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기를 거쳐 성장기로 진입하기 시작한다.
올리브영의 성장과 드럭스토어의 국내 시장 수요를 확인한 코오롱은 2004년 5월 코오롱 그룹 계열사인 코오롱 웰케어가 웰빙 스토어 개념의 ‘W 스토어’ 1호점과 9월 분당 야탑2호점을 선보이며 드럭스토어 시장 선점 경쟁 대열에 참여함으로써 시장 확대의 신호탄을 터뜨렸다.
또한, 온누리 약국체인은 2004년 이후 자사의 체인점에 화장품, 건강 식품을 포함한 의약부 외품을 소비자가 직접 고를 수 있도록 내부 구조 변화 변경을 통해 적극적이지는 않으나 약국의 드럭스토어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최근에 생긴 GS왓슨스는 GS 리테일이 2005년 초 홍콩 허치슨 왐포아 그룹의 소매그룹인 AS 왓슨과 지분을 50:50 으로 만든 합작 법인이다.
이렇듯 시장의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온누리약국체인, CJ올리브영, W-Store, GS왓슨스(설립시기순)는 해외 드럭스토어 시장의 높은 시장성을 이유로 포화에 빠진 국내 유통망의 틈새를 파고들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드럭스토어를 표방하며 시장 형성에 주력하고 있는 4개 기업은 각각이 보유한 경쟁력과 차별화된 정책으로 고유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Ⅱ. The Company – ‘all live young’ with Olive young

1. 연 혁

연도 내용
1999년 11월 국내 최초 드럭스토어 신사 1호점 오픈 및 런칭
2000년 이대점 오픈
2001년 압구정점 오픈
2002년 12월 선릉점 오픈 및
홍콩 Jardine Matheson Group의 Dairy Farm과 합작 투자 시작
2003년 안암점 및 6개 지점 오픈
2004년 종로 2가점 및 8개 지점 오픈
2005년 연대점 및 8개 지점 오픈
2006년 종로 3가점 및 10개 지점 오픈
2007년 왕십리점등 9개 지점 오픈
2008년 선릉 3호점 및 2개 지점 오픈

유통 사업 부분 중심에 선 기업 CJ 는 1999년 국내 최초로 새로운 유통채널인 드럭스토어를 도입하여 신사점을 시작으로 헬스 & 뷰티숍인 CJ 올리브영을 탄생시켰다. 올리브영은 1999년 1호 점 이후 2~3년간 드럭스토어 시장을 테스트 한 후 2002년 점포를 5개까지 늘리게 되었다. 2002년 올리브 영은 긍정적인 시장 판단으로 홍콩 데어리팜을 합작 파트너로 끌어들여 각각 50% 지분을 출자해 합작 법인을 설립하게 된다. 유통 소매점 경험이 없던 CJ로서는 매닝스(Mannings)라는 홍콩 최대의 드럭스토어를 가진 메어리팜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올리브영은 2003년 7개점, 2004년 6개점 등 13개점 문을 공격적으로 열며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 확대 가능성을 높여 나가게 된다.
1999년 신사 1호점 올리브영 이후 이대, 압구정, 선릉, 안암, 연대, 대학로 등을 중심으로 2008년 02월 현재 전국 44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올리브영은 최근 전반적인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매출 신장과 사업 확대를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시장에 입성하기 시작한 경쟁사들에 앞선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매장의 차별화와 전문화, 매장 출점의 가속화를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리브영의 매출은 2004년에 2003년 대비 90% 증가해 240억원, 2005년, 2007년에는 각각 305억원, 53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장수도 향후 10년 내 200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올리브영 BI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인터넷 웹 사이트 >

www.oliveyoung.co.kr www.wstore.co.kr/ www.gsretail.com/GSWatsons/
www.naver.com http://kr.img.search.yahoo.com
< 신문 자료 >
더데일리코스메틱
약업신문

< 서적 >

유통관리원론. 안광호 조재운 공저. 학현사. 2001
새로운 매체환경과 콘텐츠: 유통과 포맷을 중심으로. 은혜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유통채널 갈등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 안일태 강준모 김재홍. 정보통신정책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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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괜찮습니다. 가격대비 입니다.
  • kon***
    (2013.11.10 19:4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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