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SNS(Social Network Service)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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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SNS의 정의 · 종류
1) SNS 정의
2) SNS 종류

2. SNS의 이용현황
1) SNS 이용추이
2) SNS 장단점
3. SNS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1) 기업의 SNS 활용 유형

2) 성공사례

3) 실패사례
4. 모바일 SNS의 성장
5. 향후 전망과 과제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SNS의 이용현황
1) SNS 이용추이

예로써 페이스북을 들어보겠다. Facebakers.com에 따르면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 수는 2010년 9월 현재 5억2천만 명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불과 1년 반 사이에 사용자가 약 3배나 증가한 것이다. 페이스북 사용자의 월 방문 횟수는 세계 최대 검색 사이트인 구글을 넘어서기도 했다. 페이스북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페이스북의 사용자들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또 사용자들은 타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한 상태에서 페이스북 내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프로필·사진 등을 페이스북과 제휴를 맺은 외부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개방성을 극대화 하였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이러한 점이 페이스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끈 주요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2) SNS 장단점
장 점
단 점
- 광고, 홍보비 절약
- 다양한 마케팅 전술 가능
-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용이
- 제품,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이 빠름
- 발전 가능성이 많은 시장
- 새로운 기업전략을 사용하기 좋음
- SNS의 악이용(사례1)
- 해킹, 악성코드로부터 자유롭지 못함(사례2)
- 사용자의 편중 현상(사례3)
- 지속적인 관리 필요
- 많은 경쟁업체의 집중 현상
- 빠른 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됨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조사전문기관
- www.emarketer.com 인터넷 시장 조사 및 동향 분석 업체
- www.comscore.com 미국 온라인 시장조사 기관
- www.alexa.com 전 세계 웹사이트 페이지뷰 및 인기도 순위제공
- www.compete.com 미국 시장조사분석기관
- www.ovrdrv.com 온라인 시장조사, 마케팅 대행기관
- www.quantcast.com 웹사이트 평가 서비스

✱ 전문자료
- 차세대 킬러앱 SNS <정책연구센터 유지은 2008.4>
- 한미일 SNS 서비스 비교분석 <국가정보화기획단 정보화정책개발팀 오정연 2009.12.10>
- SNS를 이용한 비즈니스 혁신가능성
-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동향과 전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유진, 배국진 2007>
- SNS의 변화하는 서비스 전략 <정보통신 산업 진흥원 2007.12.31>
- SNS, a New Focus of Communication Paradigm <글로벌인터렉티브팀 수석 제이슨최>
- 21세기 소통의 대명사 SNS <(주)스트라베이스 전략사업팀장 김동진 2009>
- 소셜 네트워크 리뷰

✱ 웹사이트 검색
- www.facebaker.com 페이스베이커
- http://tki.oiko.cc/service/count 트위터 한국인 인덱스
류한석, 트위터 열풍과 소셜미디어의 진화, 스마트플레이스, KT 경제경영연구소, 2009
한국언론재단, 매체별 영향력 변화 추이, 2008
FKII 조사연구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무엇인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경상,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기업혁신 전략,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7
INMD(주), 2009년 소셜 미디어 10대 사건, 2010. 1. 4
황치규, 올해 영어 유행어 1위는 '트위터', 지디넷 코리아, 2009. 12
김영훈, 미국/신종 웹 서비스 트위터, 괄목할만한 미디어로 등장, 한국언론재단, 신문과방송
미니블로그 트위터(Twitter) 인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이희수, 소셜 미디어의 진화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마케팅, 2009. 12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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