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3M 인적자원 관리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기업선정의 이유
2. 기업소개
3. 비전과 공유가치
1) 비전
2) 공유가치
4. 3M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 혁신
1) 모든 부서에서 통일된 혁신
- <Case study> 혁신 스토리
2) 국경을 따지지 않는 혁신, 인적네트워크
3) 기업문화
5. 3M의 인적자원활용 프로그램
1) JOB INFORMATION SYSTEM(JIS)
2) 듀얼래더 시스템 (Dual Ladder System)
3) 10% 원칙
4) 15% 룰
5) 30% 원칙
6) 부트 레깅(Boot Legging)
7) 분할의 원칙 (grow and divide Syndrome)
8) 소규모의 팀(team)제와 그 팀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9) 사내 벤처제도
6. 3M 인적자원 관리 현황
1) 인사관리 기본 원칙
2) 동기 부여
- profit sharing
7. 한국의 인적자원관리 분석
1) 기여도 평가 및 경력개발계획
2)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3) 연수제도
4) 급여 및 복리후생 정책
5) 교육개발
6) 그외
8. 한국3M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모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국경을 따지지 않는 혁신, 인적네트워크
3M에 있어서 이러한 혁신 노력은 더 이상 미국 본사만의 과제가 아니다. 더욱 혁신적인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차원의 기술 혁신을 위한 노력, 즉 미국 이외의 자회사의 직원들도 혁신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조직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로벌 자회사들은 전 세계의 3M 직원들이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하면서 회사의 혁신 경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그들 스스로 혁신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3M 혁신에는 국경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혁신을 위한 지원 메커니즘은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것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공식적인 지원으로는 본사에서 기술, 제조, 마케팅 분야 전문가들을 각 지역의 주요 자회사에 파견하여 기술 이전을 용이하도록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글로벌 팀 운영, 글로벌 지도자 육성 프로그램 및 글로벌 자회사 차원의 신사업 개발 활동 등을 통해 혁신 활동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비공식적인 지원으로는 전 세계 3M 직원들 간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자회사들의 혁신을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지원 메커니즘 외에도 정보 공유와 개별 자회사의 자율적 사고 존중, 기업 이윤과 시장점유율, 본사의 사업 계획과 자회사의 아이디어 등과 같은 개별 요소들 간에 균형성 유지도 중요하다.
3) 기업문화
비즈니스에는 문외한이라 해도 좋을 평범한 개인들에 의해 설립된 3M이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 데는 100년 가까운 역사에서 보다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과 ‘혁신’으로 거론되는 그 기업 문화가 큰 몫을 했다. 3M이 창립 초기부터 만들고 지켜온 혁신은 타 기업과의 큰 차별점이 되는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동력이 되었다. 혁신을 위한 노력은 사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경영진들이 사원들을 믿고 지지해 주는 사풍이 있었기 때문에 실현될 수 있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여건을 제공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 개인이 발전적인 연구 개발을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m/intl/kr/
한국 3M 홍보 팸플릿 http://www.3m.co.kr/infok/infok8.html
-미국 3M 홈페이지 http://solutions.3m.com/en_US/
-동아일보 기사 발췌 ( 위기는 곧 기회 ) http://www.donga.com/
-[미디어 탐방] 여성의 사회진출, 대조적인 기사 (안티 페미니스트) |작성자 포커스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54375
-http://www.seri.org/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 블로그, 엠파스, 야후, 구글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