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제12장 교육평가의 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평가도구의 조건
1. 타당도 (1)
1. 타당도 (2)
1. 타당도 (3)
1. 타당도 (4)
1. 타당도 (5)
1. 타당도 (6)
1. 타당도 (7)
1. 타당도 (8)
1. 타당도 (9)
2. 신뢰도 (1)
2. 신뢰도 (2)
2. 신뢰도 (3)
2. 신뢰도 (4)
2. 신뢰도 (5)
2. 신뢰도 (6)
3. 객관도 (1)
4. 실용도
5. 교사제작 검사와 표준화 검사 (1)
5. 교사제작 검사와 표준화 검사 (2)
5. 교사제작 검사와 표준화 검사 (3)
5. 교사제작 검사와 표준화 검사 (4)
5. 교사제작 검사와 표준화 검사 (5)
1. 문항곤란도 (1)
1. 문항곤란도 (2)
1. 문항곤란도 (3)
2. 문항변별도
3. 문항반응분포 (1)
3. 문항반응분포 (2)
4. 문항분석카드와 문항은행 (1)
4. 문항분석카드와 문항은행 (2)
본문내용
교사제작 검사

- 평가자인 교사 자신이 제작한 각종 평가도구
- 지적인 학업성취도를 측정 평가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
- 직접 가르치신 교사가 만들었다는 점에서 학생들과의 친근감
- 의사소통의 한 가지 도구로서도 유용
- 자기 스스로 검사를 제작하면서, 수업에서 부족했던 점을 발견하게
되는 계기 : 자생적 촉진제 역할
- 작성과정이나 작성에 있어서 상당한 융통성
- 교사제작 검사는 학업성취도 측정에서는 그 제작이 용이하지만,
정의적 행동발달 특성의 경우는 어려움


2) 표준화검사

교사가 임의로 만든 검사와는 달리, 누가 사용하더라도 검사의 실시, 채점 및 결과의 해석이 동일하도록 절차와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 놓은 검사
- 표준화 절차를 통해서 행동을 표집하고, 그것을 기초로 해서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 절차
표준화 : 모집단에 대한 평균치나 어떤 기준을 기초로
하여 척도화
- 표준화된 척도 : 규준, 의미 있게 비교하고 해설할 수 있도록 만든 척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