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시험사용의 결과및 상징과 이데올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지식의 협소화

B. 기존의 지식에 모순되는 실질적 인 지식 재정의

C. 비윤리적이고 비 민주적인 정책 입안방법

본문내용
“지금은 세상에 유행하는 문체로 시험을 보아 사람을 뽑는다...모두 진부하고 비슷하다. 한 글자도 참다운 해석이 없는 것이다. 글을 읽을 때 글자를 보면 운을 떠올리고 글귀를 보면 시험 제목을 생각한다. 어떤 말을 쓰면서도 그 말과 관련된 사실은 모른다...오히려 과거가 인재의 등용을 방해하고 있다.

사람이 태어나서 열 살이 되면 나날이 예리하고 영특해진다. 마치 대나무가 처음 돋을 때는 그 기세가 하늘을 찌를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다. 바로 이 시기에 수년 동안 계속해서 세상에 유행하는 글만 가르친다. 결국 그것은 고질병이 되어 더 이상 고칠 수가 없다. 다행히 과거에 합격해도 그 날로 그 동안 공부해 온 것을 내다 버린다.

사람을 뽑아 놓고도 쓸 곳이 없고, 또 아무 쓸데도 없는 글로 사람을 뽑으니, 내가 하루 종일 먹지도 자지도 않고 생각해 보아도 그 까닭을 알지 못하겠다...모든 길을 다 막아 놓고 오직 문 하나만을 열어 놓으면 비록 공자라 해도 그 문으로 나와야만 할 것이다.”

[하재근 칼럼] 공자는 조선시대 과거시험을 통과할 수 있었을까? 중..
[데일리 서프라이즈 2006-10-31 12:30]



1. 아랍어 시험의 경우, 알파벳과 일부 어휘를 가르치는 등의 제한적인 요소로 축소

2. 시험 도입자가 유의미한 변화보다 즉각적인 성과가 드러나는 단순한 해결책에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5. 교육을 조종하고 통제하는데 사용, 교육적 우선순위를 교장,교사,학생에게 전달하기 위한 장치

6. 수험자는 시험을 통해 유익을 얻지 못한다. 시험을 통해 득을 보는 것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

7. 수험자는 시험으로 인해 압박감, 긴장감, 행동 변화, 불안감을 겪음. 부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더 강화.

8. 수험자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비윤리적. 훈육 의 도구로 시험을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시험은 사전 테스트를 거쳐 개발하였으며 예비 테스트 결과 고졸자들의 합격률은5~1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음. ○ 출신 대학교별 SSAT성적 상관계수 분석 결과 : 높은 상관계수를 보여 줌라. SSAT 검사 문항 출제 및 종류 ○ 3급 사원용○ 5급 사원용○ 전문직종용☞ 문제 은행식으로 활용매년 각 계열사 인사담당자들과 경영, 심리, 교육학과 출신 등 검사개발 관련 학과출신들이 문항 출제 위원회 구성 함☞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집 책자를 수거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결과이다”라고 하였다(서정화외, 2000: 477).성공적인 학교교육의 열쇠는 지도성 밀도(leadership density)의 개념이다. 교장의 지도성은 다른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고, 격려하며, 힘을 불어 넣어주어 교장의 지도력 발휘과정에 자신과 함께 참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다(노민구편역, 1996: 29).사회과학은 과학적 논증에 의해 뒷받침될 수 없는 개인적인 선호, 편견 및 취미의 틀에 박힌 영역으로 윤리와 도덕을 분류하는 독단적 실증주의로부터 벗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결과를 반복했다는 점에서는 한계를 지닌다. 고형진(2005) 고형진,「고등학교 『문학』교과서의 ‘학습활동’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시와 소설 단원을 중심으로-」,『문학교육학』제 16호, 2005.은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시와 소설 단원을 중심으로문항을 연구 하였다. 검토 결과 막연하고 추상적인 질문 형태와 내용, 교사용 지도서 예시 답안의 오류, 개별 작품들의 특성과 무관한 획일적인 질문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

  •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 시험해볼 수 있는 공통적인 경험의 문제이다. 차를 마시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한 종류의 차가 다른 종류의 차와 맛이 다르다는 것을 못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에 그들이 차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맛을 음미할 여가와 의지와 기회가 있다면 그들은 선호하는 차의 유형과 혼합을 정확하게 가려낼 수 있는 감식가로 발전할 것이며 또 그들의 보다 큰 지식이 최상의 차를 즐길 수 있는 데 보탬이 되어 줄 것이다. 미술에 대한 취향은 분명

  •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 상징으로서 그것이 가리키고자 하는 자연적인 대상보다 더 실재적이고 우월하며, 바로 그렇기 때문에 실재를 ‘초과’하는 그 어떤 것을 의미한다. Ⅳ. 보드리야드 사상의 교육학적 시사점1. 학생, 교사- ‘욕망’을 가진 존재로서의 인간보드리야드의 인간 이해에 근거하여 교육의 문제를 바라볼 때 교육행위의 주체 및 객체를 구성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은 바로 사회의 시뮬라시옹의 구조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욕망’의 덩어리라고 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