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시험 불안의 원인분석과 극복을 위한 교육심리 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택 동기
2. 시험불안의 정의 및 증상

Ⅱ. 본론
1. 시험불안에 대한 교육심리적 원인 분석 2) 인지이론
1) 동기 요인 ① 정보처리 이론
① 완벽주의 3) 행동주의이론
② 학습목표(숙달목표)와 수행목표 ① 고전적 조건화
③ 귀인이론 ② 조작적 조건화
④ 자기효능감 ③ 사회인지학습
2) 인지적 요인 3.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방법
① 정보처리이론 1) 동기이론
3) 행동주의적 요인 ① 목표이론
① 고전적 조건화 ② 귀인이론
② 조작적 조건화 ③ Rogers의 인간중심상담
2. 시험불안을 극복할 교육심리 이론 ④ 자기효능감
1) 동기이론 2) 인지이론
① 목표이론 ① 정보처리 이론
② 귀인이론 3) 행동주의이론
③ Rogers의 인간중심상담 ① 고전적 조건화
④ 자기효능감 ② 조작적 조건화
③ 자기조절

Ⅲ. 결론
본문내용
1) 동기 요인
① 완벽주의
완벽주의는 수행에 대한 높은 기대 수준, 실패에 대한 두려움, 타인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과제 수행 시 심한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최근 시험불안 연구들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완벽주의는 연구 초기에 높은 기대 수준을 세우고 끊임없이 애쓰며, 남보다 탁월해한다는 욕구 때문에 쉽게 자기 패배를 느끼는 단일차원의 성격특성으로 정의된다. Hewitt와Flett(1991)에 의해 세 가지 차원의 다차원적 개념으로 정의된다. 첫째 차원은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로, 자신에게 엄격한 기준을 세우고 자기의 행동을 엄격하게 평가하고 비판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둘째 차원은 타인 지향적 완벽주의로, 중요한 타인에게 완벽함과 비현실적인 기준을 적용하고, 타인의 행동을 엄격하게 평가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셋째 차원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로, 중요한 타인에 의해 부과된 과도한 기준과 기대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이 경향을 가진 사람들은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부과된 기준들이 달성되었을 때에만 타인들이 만족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시험불안 간 관련연구들을 살펴보면, Mills와 Blankstein(2000)에서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시험불안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는데,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를 통제했을 때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와 시험불안 간의 유의미한 상관이 사라졌다. 하지만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를 통제했을 때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시험불안 간의 상관은 여전히 유의미하였다. Stoeber, Feast와 Hayward(2009)에서는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는 시험불안과 관련이 없었으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시험불안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② 학습목표(숙달목표)와 수행목표
Elliot과 McGregor(2001)는 2x2 성취목표 구조를 개념화하였는데 이들에 의하면 숙달 대 수행차원과 접근 대 회피차원에 의해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수행회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원인을 교육제도나 사회의 모순에서 쁹는 현상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에서 실패하는 경우에 많은 수험자나 그 가족들은 그릇된 제도의 희생양이 되었음을 개탄하는 것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이같은 불만과 이로부터 야기되는 사회적 불안이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물론 장기적으로 우리의 문화 양식에 맞는 교육제도의 정립이 요청되는 것이며, 현실적으로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보장할 수 있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 불안감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그 실행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지나치게 의도적이거나 지나치게 과장된 강화는 오히려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2. 고전적 조건화 이론1) 파블로프의 실험2) 고전적 조건형성의 현상3) 고전적 조건화와 학습3. 조작적 조건화 이론1)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4. 학습에 대한

  • 인지행동치료와 특수아 상담
  • 적용, 통합될 수 있다. 인지 행동적 접근이 집단치료, 가족치료와 같이 개인이 아닌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에서 사용될 때, 그 원리와 기법은 치료의 대상이 되는 집단의 특성과 치료 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된다. 한편, 인지행동치료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의 기법과 결합하여, 인지행동 놀이치료, 인지행동 미술치료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 때의 각 치료방법은 인지행동적 관점에 기초한다. 즉, 각 치료기법이 갖는 고유의 이론과 방법을 통해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Howard Gardner(2011).『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다중지능이론에 접근한 유아놀이지도. -류경화 외2- 태영 출판사최성희(2011).『건강한 인성을 위한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1. 서론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 [사회복지] 놀이치료 이론 정리
  • 놀이치료 이론 정리1.정신분석적 모형의 놀이치료1.이론적 배경1)인간관․프로이드 -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학적 및 본능적 충동,생의 초기 6년 동안에 형성된 심리성적 사상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적인 관점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을 가진 존재로 이는 사회가 이들 충동들을 금지시키거나 다른 방향으로 승화시킬 때에만 살아날 수 있다) -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과 투쟁(문명, 동일시, 승화를 통해)2)성격구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