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황순원의 `학`강의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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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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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작가 황순원 (黃順元, 1915.3.26~2000.9.14)
1. 시
2. 소설
Ⅱ. 황순원의 세계관 및 작품 세계의 특질
1. 주제에 접근하기
2. 작품 핵심 사항
3. 작품의 사회 경제적 구조의 반영 측면
Ⅳ. 효용론의 관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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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작품 연보
<별>(1941), <기러기>, <황노인>(1942), <독짓는 늙은이>, <눈>(1944, 광복 후 발표), <목넘이 마을의 개>(1948, 단편집),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1), <목숨>(1952), <소나기>(1953), <카인의 후예>(1954, 장편), <학>(1956, 단편집), <인간접목>(1957, 장편), <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 장편), <일월>(1964, 장편), 《탈》(1976, 단편집)
* 전후문학
우리나라의 경우 6.25전쟁 이후에 나타난 소설로, 주로 50년대의 문학을 이야기할 때가 많다. 그 특징으로 (1) 전쟁 후의 현실참여주의 문학과 전통 지향적인 순수문학 (2) 전후 문학 형성 : 전쟁의 체험과 전후의 삶과 인식을 형상화 (3) 서구 실존주의 문학 영향으로 인간의 본질에 관한 관심을 꼽을 수 있다.
1. 시
기다리던 해방이 되자마자 우리민족은 우익과 좌익으로 나뉘어 서로 다투었고 이는 결국 전쟁으로 치닫게 되었다. 6·25는 우리 민족 역사상 가장 터무니없는 전쟁이었다. 단지 생각이 틀리다며 벌인 혈육간의 살육전이었기에 우리 민족은 더욱 큰 아픔을 느껴야 했다. 이런 이유로 같은 민족을 죽여야 하는 상황은 인간의 본질과 삶 자체에 대한 깊은 회의를 낳게 했다. 이러한 상처는 문학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전쟁에 직접 참여하여 전투를 격려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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