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황순원의 `학`강의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가 황순원 (黃順元, 1915.3.26~2000.9.14)

1. 시

2. 소설

Ⅱ. 황순원의 세계관 및 작품 세계의 특질

1. 주제에 접근하기

2. 작품 핵심 사항

3. 작품의 사회 경제적 구조의 반영 측면

Ⅳ. 효용론의 관점
본문내용
주요 작품 연보
<별>(1941), <기러기>, <황노인>(1942), <독짓는 늙은이>, <눈>(1944, 광복 후 발표), <목넘이 마을의 개>(1948, 단편집),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1), <목숨>(1952), <소나기>(1953), <카인의 후예>(1954, 장편), <학>(1956, 단편집), <인간접목>(1957, 장편), <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 장편), <일월>(1964, 장편), 《탈》(1976, 단편집)

* 전후문학
우리나라의 경우 6.25전쟁 이후에 나타난 소설로, 주로 50년대의 문학을 이야기할 때가 많다. 그 특징으로 (1) 전쟁 후의 현실참여주의 문학과 전통 지향적인 순수문학 (2) 전후 문학 형성 : 전쟁의 체험과 전후의 삶과 인식을 형상화 (3) 서구 실존주의 문학 영향으로 인간의 본질에 관한 관심을 꼽을 수 있다.

1. 시
기다리던 해방이 되자마자 우리민족은 우익과 좌익으로 나뉘어 서로 다투었고 이는 결국 전쟁으로 치닫게 되었다. 6·25는 우리 민족 역사상 가장 터무니없는 전쟁이었다. 단지 생각이 틀리다며 벌인 혈육간의 살육전이었기에 우리 민족은 더욱 큰 아픔을 느껴야 했다. 이런 이유로 같은 민족을 죽여야 하는 상황은 인간의 본질과 삶 자체에 대한 깊은 회의를 낳게 했다. 이러한 상처는 문학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전쟁에 직접 참여하여 전투를 격려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학습지도안] 중학교 국어 1-1 `5. 설득과 비판`
  • 정리한다.(교과서로 돌아가서 밑줄 치기, 별표치기)- 다음 차시 예고한다. (다음 소단원명과 소단원학습 목표 정도만 제시)- 인사하고 마친다.ppt3‘교과서로 돌아와 배웠던 내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밑줄 긋는 활동을 하고 오늘했던 활동을 다시한번 상기시킨다.목 차Ⅰ. 교재 및 단원 개관1. 교재 : 2. 단원명3. 단원 개관4. 단원 선정 이유 Ⅱ. 단원 학습 목표Ⅲ. 단원 학습 계획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Ⅳ.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지도안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론들이 모두 담겨져 있고 복습을 위해 언제든지 다시 뒤져볼 수도 있다. 단: 학생에게 필요한 것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닌 교사가 모든 정보를 모아 간추린 엑기스만을 링크 시켜두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제대로 실현시키기 어렵다. 평점:★★리딩 스쿨 넷www.readingschool.net허덕희-YWCA 독서지도사 전문강사일제식>자기주도식-문학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특히 독서 강의에 대한 자료가 많다.-국어교육 자료, 독서 강의 자료, 도서관 자료, 학생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국어교수학습론 - 문학차례1. 문학 영역의 특성과 교수 ․ 학습 방법1.1. 문학 영역의 특성1.1.1. 국어교육에서 문학 영역의 위상과 기능1.1.2. 문학의 특성과 문학 교육1.2. 문학의 교수 학습 방법2.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영역 분석2.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화법교육론] 제 6장 시범보이기
  • 학교 교육과정 해설서.7차 중학교 생활국어 교과서 2학년 2학기. 7차 중학교 국어․생활국어 교사용 지도서 2학년 2학기.박영목․한철우․윤희원(2001),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우노 다이치(2005), 이윤혜 역(2005), 설명 잘하는 법. 서울: 더난출판.이주행 외(2004), 화법 교육의 이해, 박이정.임영환 외(1996), 화법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최창렬․유재복․최은정(2004), 국어과 교수법, 역락.1. 단원명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시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