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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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및 절차
Ⅲ. 학교의 전체적인 환경
1. 경복고등학교
2. 이우고등학교
Ⅳ. 독서지도 환경 분석
1. 양적 비교
2. 질적 비교
3. 독서지도에서 나타나는 학교별 장단점 비교
Ⅴ. 공립학교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대안학교의 독서지도 방법
1. 대안학교의 200클럽 : 특징과 시행방법
2.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이유
3. 벤치마킹 시 예상되는 어려움
4. 벤치마킹하기 위한 절충안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 문헌
< 부록 >
본문내용
2. 이우고등학교
이우고등학교의 전체교사 수는 총 28명이며, 학생 수는 2009년을 기준으로 237명인 것으로 나타나 경복고등학교보다 교사와 학생의 수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한 명 당 약 8명에서 9명 정도의 학생을 상대하므로 경복고등학교에 비하여 교사가 학생 한 명에게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이우고등학교가 교육을 통해 달성하려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21세기의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인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이우고등학교는 더불어 사는 사람, 자주적이고 자율적인 사람, 창조적 지성인, 머리•가슴•손과 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런 모습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위해 기존의 틀에 박힌 교육 방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교육 철학과 방법론으로 접근하고, 구체적인 산 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이우고등학교의 궁극적인 설립 이념이다.
이우고등학교의 수업 과정에서는 지정된 계열이 없이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희망에 따라서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시간표를 스스로 짜도록 되어있다. 교과는 보통교과, 특성화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구분한다. 보통 교과에는 국민공통기본교과, 일반선택교과, 심화선택교과가 있고 특성화 교과에는 학교철학, 체험활동, 진로선택, 특기적성이 있다. 각각에 속하는 총 과목수를 따져보면 보통교과에 38과목, 특성화 교과에 13과목이 있다. 과목수가 매우 많으나 학생이 이를 모두 듣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진로에 따라 선택한다는 점이 가장 특징적이다.
마지막으로 이우고등학교의 고등학교 교육 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과 56단위, 재량활동 10단위, 특별활동 12단위, 선택교과 132단위로 총 210단위를 학년 별로 차등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 중 국민공통기본교과는 10학년에서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일부 교과목의 이수 시기를 11학년으로 조절할 수 있고 11학년 및 12학년에 이수하는 보통 교과의 선택 과목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잠재력과 창의력을 존중하고자 학생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또한 1학년에는 생활체험을 위주로, 2, 3학년에는 학교철학, 사회체험 진로선택을 위주로 특성화 교육을 받도록 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고등학교가 수업시간을 ‘교시’라는 단어로 구분하고 있는 데 반해 이우고등학교는 수업시간을 ‘블록’이라는 단위로 구분하였다. 아침 8:20분 까지 등교하여 보통 정규 수업은 3, 4 블록에 종료되며, 5블록에서는 특기적성이나 특성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블록은 2개의 수업시간을 100분으로 통합 운영하는 것으로 일반학교의 2교시에 해당한다. 100분의 점심시간은 동아리 활동이나 학생 자치 활동 시간으로 활용하도록 한 것인데 이는 특성화 및 특기적성 수업으로 일과 종료시간이 개인별로 상이한 데 따른 조치사항이다. 학생에 따라 저녁시간에 도서관에서 자율 학습을 할 수 있다(표 1 참조).

교시 시간 비고
등교시간 08:20 * 보통 정규수업은 3, 4블록에 끝나며, 5블록은 특기적성이나 특성화 수업이 진행되는 시간

* 학생에 따라 저녁시간에 도서관에서 자율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수업 전 아침 만남의 시간
1블록 08:40 ~ 10:20
2블록 10:40 ~ 12:20
점심시간 12:20 ~ 14:00
3블록 14:00 ~ 15:40
4블록 16:00 ~ 17:40
저녁시간 17:40 ~ 18:30
5블록 18:30 ~ 20:10
표 1) 시간표 운영 예시

Ⅳ. 독서지도 환경 분석
1. 양적 비교
학교의 전체적인 환경 분석에 이어서 독서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환경에 대한 비교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서교사 수, 시설, 예산, 장서 수, 독서지도에 소요되는 수업시간 등을 기준으로 하여 독서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을 비교하였다.
1) 경복고등학교

경복고등학교의 도서관은 2005년 디지털자료실 설치 지원을 받고, 기존의 문헌자료 위주의 도서관에서 문헌자료는 물론 CD-Rom, DVD, Video Tape, Digital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합하여 Kyung-bock Library Media Center로 개관하였다.
경복고등학교의 경우 도서관과 독서지도를 총 관리하는 사서교사는 한 명이다. 많은 학생 수에 비해 사서교사의 수는 한 명뿐이기 때문에 매우 과중한 업무를 혼자 담당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사서교사가 직접 개발하고 실시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가질 수 없게 하였다. 이 때문에 2009년에 사서교사가 직접 실시하던 독서지도수업을 불과 일 년 만에 중단하고 2010년부터는 사서교사 대신 각 과목별 교사가 창의재량 시간에 독서지도를 하는 것으로 수업을 대체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도서관 인력의 부족함을 보완하기 위하여 경복고등학교 도서관에서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봉사자 동행프로젝트를 통하여 도서관 관리를 도와주는 자원봉사자를 지원받고 있다. 동행프로젝트에서는 2007년 기준으로 27명의 자원봉사자를 본 도서관에 지원해주었고, 2010년 현재는 1학기(3월~6월)와 2학기(9월~12월)동안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각각의 요일 별로 세 명씩, 시간 별로 한 명씩, 세 시간씩 봉사를 지원받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논문>
1. 장윤금(2006),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pp 27~46.
2. 이풍길 외(2001),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3(2)
3. 신은희(1998), 대안 학교 교육과정의 실태 및 특징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이은하(2000), 한국 독서교육의 방향과 과제, 실제적 운영 방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변우열 외(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7(4), pp. 111~141
6. 윤유라 외(2010), 일본의 독서교육에서 학교도서관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1), pp. 187~209
7. 이만수(2009), 독서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행사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40(1) pp. 181~202
8. 홍인선(2004), 인터넷 매체 활용과 독서지도, 독서연구 제 11호

<학교운영계획서>
1. “2010 경복고등학교 학교운영계획”
2. “이우고등학교 2010년 계획서”

<인터넷 참고자료>
1. 학교알리미(초•중등 교육정보 공시서비스), http://www.schoolinfo.go.kr/index.jsp
2. 이우학교사이트, http://www.2woo.net
3. 이우학교디지털도서관, http://dls.gglec.go.kr/DLS/dl_school/intro/intro.jsp
4. 경복고등학교사이트, http://www.kyungbock.hs.kr/
5. 경복고등학교사이버도서관, http://dls.ssem.or.kr/dl_school/Main/index.jsp?school_code=3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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