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연극론]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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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전통극
1) 가면극
2) 인형극
3) 판소리
4) 한국전통극의 성격
- 굿과 탈, 제의와 놀이
- 한의 정서
- 한의 맺힘과 풀림
- 신명의 발생
-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

2. 동양전통극
1) 일본
2) 중국
3) 인도
4)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5) 동양전통극의 특수성

3.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
본문내용
☞ 지역적 분포

강원도 지역 : 강릉 관노 탈놀이
경상도 지역 : 낙동강 북부지역
- 하회별신굿 자인팔광대
낙동강 남동부지역
- 수영야류, 동래야류
서울, 경기지역 :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퇴계원산대놀이
황해도지역 : 해주탈춤, 강령탈춤,
봉산탈춤, 은율탈춤
함경도지역 : 북청 사자놀음
남사당패의 덧뵈기

☞ 가면극의 계통

산대놀이 계통 (도시형)
경상도 남부지역, 서울, 경기도 지역,
황해도 지역, 남사당패

마을굿 계통 (농촌형)
경상도 북부지역, 강원도지역

외래수용계통
북청사자놀음

① 인형극이란?


배우가 인형을 사용하여 연희하는 민속극
꼭두각시놀음은 박첨지놀음, 홍동지 놀음이라고도 하며, 꼭두각시, 홍동지, 박첨지 모두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만석중놀이는 그림자 묵극이다.
발탈은 발에다 탈을 씌워 인형처럼 움직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정식,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신지서원, 2005
박전열 외 <연희, 신명과 축원의 한마당>, 한국 문화사, 2006
허은, <전통극 우리들의 잃어버린 신명>,교보문고, 1998
신현숙 외, <한국 연극과 기호학>,연극과 인간, 2006

동양 전통연극의 미학 – 점순모, 허동성 지음 <현대미학사>
동양 고전극의 재발견 – 박진태<박이정>
일본연극사 - 가와타케시게토시<청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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