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실태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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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왜곡의 배경
Ⅱ. 왜곡실태와 반박논리
①임나일본부설
②왜구
③임진왜란
④통신사
⑤한일합병
⑥태평양전쟁
⑦위안부
⑧왜관
Ⅲ. 해결방안
본문내용
④통신사
▶후소샤 역사교과서 서술
“막부는 이에야스 때 쓰시마 소끼를 통해 히데요시의 출병으로 단절되고 있던 조선과의 국교를 회복했다. 양국은 대등한 관계를 맺고 조선으로부터는 장군이 바뀔 때마다 통신사라 불리는 사절이 에도를 방문하여 각지에서 환영받았다”

⑤ 한국병합- 유무효에 대한 논쟁

▶후소샤 역사교과서 서술

“한국병합은 일본의 안정과 권익을 위해 이뤄졌다”
“한국병합은 국제 관계의 원칙에 따라 합법적으로 이뤄졌다.”

→ 한국병합은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강제적으로 이뤄짐.

“구미열강은 일본이 식민지 지배에 대해 인정하자, 일본의 한국병합을 인정했다.”

→ 열강들의 공식적인 승인을 얻은 듯 합리화 하는 것은 옳지 않음





1. 다양한 차원에서의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노력

2. 전 인류의 발전과 상호공전이라는 차원에서의 연대

▷ 인간 역사의 보편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
민족 역사의 특수성을 이해하려는 역사 인식

▷개방적이고 상대주의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한
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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