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GM,Ford포드,Toyota도요타 브랜드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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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General Motors Corporation
I. GM Backgrounds
II. GM Vision and Mission
III. GM Company Analysis
IV. GM Brands
V. GM Brands/Divisions Target
VI. Brands Positioning
VII. Brands Marketing Performance
VIII. Brand Portfolio

Ford Motors Corporation
I. Ford Backgrounds
II. Ford Vision and Mission
III. Ford Company Anaylsis
IV. Ford Business Strategy
V. Ford Brands
VI. Ford Brand Identity
VII. Ford Brands Target
VIII. Ford Brands Positioning
VIIII. Ford Brands Marketing Performance
X. Ford Motors Brand Portfolio

Toyota Motors Corporation
I. Toyota Backgrounds
II. Toyota Vision and Mission
III. Toyota Company Analysis
IV. Toyota Brands
V. Toyota Marketing - Brands
VI. Toyota Target Market
VII. Toyota Brand Image
VIII. Toyota Brand Portfolio
본문내용
I. GM Backgrounds
GM의 역사는 미국 자동차 역사라고 말 할 수 있다. 종업원 647,000여명으로 세계 50여개국 에 진출해 있으며 190여 개국에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Ford의 약진으로 상대적으로 평가절하가 되기도 하였으나 역사면으로나 규모면으로나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임에는 틀림없다.
GM 창립자인 윌리엄 듀랜트는 자동차 산업이 새로이 부상하면서 수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혼동하고 있을때, 이 업체들을 인수하여 1904년부터 규모를 증대 시켜왔다. GM은 1910년 경에 Oldsmobile, Pontiac, Chevrolet, Cadillac 포함해 17개의 자동차 업체를 인수함으로써 1927년에 세계 자동차 생산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당시, Chevrolet, Pontiac, Buick, Oldsmobile, Cadillac 등 다섯 개의 강력한 브랜드를 등에 업고 GM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57%를 장악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하지만 1950년대 중반에 접어들어 GM의 전략에 있어서의 극적인 방향을 시도, 그때부터 GM 시장은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극적인 전략에 있어서의 "Badge engineering" (다른 자동차 업체로부터 모델을 빌려 자신의 회사 배지를 부착해 또 다른 자오차 모델로 판매하는 방식) 으로 인해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의 차별성을 상실하기 시작하였다(멀티 브랜드 전략에서 유사 브랜드 전략으로 방향 전환). 57%의 과거 시장점유율은 28%로 곤두박질치고 말았고 회복되기는 매우 어려웠다. 또, GM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자동차 브랜드는 현 시점에 들어와 많은 고객들에게“Old" 이미지로 인해 외면 당하고 있는 시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사를 회복하기 위해서 능력있는 CEO들을 수 없이 기용하였지만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GM이 가지고 있는 정체를 벗어나고자 완벽한 인터넷 그리고 디지털 기업으로 빠르게 전화시켜려고 노력하고 있다.

II. GM Vision and Mission
GM이 과거에 앉고 있었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현 GM 직원들은 새로운 고객들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들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M의 비전은 '수송 제품과 서비스에서 세계적인 선도기업(The World Leader in Transportation Products and
Services)'이다. 이런 비젼으로 글로벌화와 서비스화를 추구해고 또 해 올 것이라는게 GM의 목표이다. 자사가 국내 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국가에 진출 함으로써 세계 자동차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주의를 형성하여 고객 서비스에 충실해야 된다는게 바로 이들의 Vision이다. 고객만족을 위해 인터넷과 디지털로 통신망을 구축하여 고객이 필요한 모든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별고객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 GM은 On-Star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이동통신기술을 이용한 위치정보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원격제공해주고 협력업체를 확대 시켜 고객 서비스를 꾸준하게 개선하자는게 바로 GM의 새로운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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