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근대 영화감독들의 노마돌로지-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근대, 혹은 근대 초기의 귀신 이야기
1) 전근대의 귀신 이야기

2) 황당한 귀신 vs 진지한 귀신
3) 핵심 근대의 귀신 이야기 : 나 자신이 귀신이다
4) 근대적 귀신 이야기의 종착점


2. 핵심 근대, 혹은 후기 근대의 귀신 이야기(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타난 귀신 이야기)

1) 영화의 시간 이미지는 정신 생태학적 사유의 이미지

2) 전근대와 탈근대의 유사성

3) 현실적인 것과 잠재적인 것의 융합

4) “가오나시”의 기관들 없는 몸

3. 탈근대의 귀신 이야기


1) 탈근대의 비인간주의
2) 근대인의 파괴적 귀신
3) 탈근대적 귀신의 "사랑"과 "지식(마법)" : 「하울의 움직이는 성」


본문내용
* 인간의 비인간주의(들뢰즈)
· 인간/비인간, 문화(문명)/자연의 이분법적 구조탈피
-> 인간과 비인간 상호보완적인 존재로 인식해야 함

* 인간의 비인간적 요소와 문명의 비문명적 요소
· 인간의 비인간적 요소 : 우리의 몸
· 문명의 비문명적 요소 : 자연



· '마법과 과학이 공존하는 세계'를 배경
=> 가시적 세계와 비가시적 세계의 공존

· 주인공 '소피'는 18살 소녀에서
90살 할머니의 몸을 오가며 활약함


* 성과 도시, 황무지, 그리고‘움직이는 성’

· 성 : 지배자이자 전쟁을 일삼는 '왕'이 사는 공간

· 도시 : 성과 황무지의 매개가 되는 공간. 성의 '주변부'이거나,
황무지의 '오아시스'가 된다.

· 황무지 : 개개인의 노마드적 삶이 펼쳐지는 공간.
마법사 등 속세를 떠난 사람들이 살고 있다.

· 움직이는 성 : 성과 도시의 권력에서 벗어나 생성의 자연
속에 머무르며 새로운 가능성들을 생산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과사회] 영화 속에 나타난 환경 이슈 분석
  • 미야자키 하야오마츠다 요지근대화로 인한 자연파괴에린브로코비치2000스티븐소더버그줄리아로버츠크롬성분으로 인한 수질오염원더풀데이즈2003김문생최지훈방사능노출투모로우2004롤랜드 에머리히데니스 퀘이드지구온난화불편한진실2006데이비스 구겐하임앨 고어지구온난화■ 영화 세부정보제목: 실크우드(Silkwood),1983감독: 마이크니콜스주연: 메릴스트립소재: 원자력 발전시놉시스: 오클라호마 핵발전소의 여성 노동자 카렌

  • 일본영화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속 일본문화 고찰
  • 일본의 영화,애니메이션목차1. 일본의 영화사1-1. 일본영화의 탄생1-2. 무성 영화의 전성기와 유성 영화의 시작1-3. 일본 영화의 황금시대1-4. 일본 영화의 쇠퇴기 : 누벨바그와 핑크 영화 시대1-5. 극영화의 부활과 인디의 전성기2. 재패니메이션의 역사2-1. 일본 애니메이션의 태동2-2. 데즈카 오사무2-3.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탄생2-4. 아니메(アニメ)의 효시2-5. 일본 극장 아니메의 르네상스2-6. 1990년대 재패니메이션의 전성기3. 3대 주요 감독3-1.

  • 영화속 문학-탈근대의 가시적 세계와 비가시적 세계의 공존
  • 영화 내내 계속 허기를 채우려고 게걸스럽게 음식을 먹어치우는데, 이 허기는 배고픔이 아니라 외로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면들 모두 현대 인간사회의 개인주의와 외로움, 고독을 비판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02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탈근대적 이미지:① 탈근대적 공간② 귀신의 존재☞ 가장 두드러지는 두 특징중 하나는 주인공인 치히로가 현재의 세계(인간세계)에서 동굴을 거쳐 자연의 세계로 들어서는 것

  • 일본만화의 성장과 배경
  •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바 있는 초대작 애니메이션 에 많은 확률을 두고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시상대에 오른 작품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와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였다. 미래소년 코난알렉산더 게이 원작의 을 미야자키 식으로 새롭게 창조해낸 TV 아니메의 걸작. 거대한 핵전쟁 이후 살아남은 사람들은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어 이상적으로 살아가는 하이하바와 기계의 힘으로 건설된 인

  • [애니메이션문화론]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 ☆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風の谷の ナウシカ / Nausicaa Of The Valley Of Wind, 1984)각본 : 미야자키 하야오 (Hayao Miyazaki)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Kazuo Komatsubara 기획 : Tohru Hara, Michio Kondo, 토쿠마 야수요시 (Yasuyoshi Tokuma) 미술 : Mitsuyoshi Nakamura 원작 : 미야자키 하야오음악 : 히사이시 조 (Jo Hisaishi) 제작 : 다카하타 이사오 (Isao Takahata) 편집 : Naoki Kaneko, Tomoko Kida, Shoji Saka 관련영화사 : (德間書店) Studio Ghibli출연 : 시마모토 스미 -나우시카 역/ 쿄다 히사코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