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제6장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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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인적자원관리
2.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핵심 구성요소
1) 인적자원의 획득
2) 직무 및 직무평가를 통한 성과관리
3) 개발관리
4) 보상관리

3.사회복지조직 인적자원관리의 핵심 내용
1) 직원모집과 채용
2) 직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3) 직무분석과 설계 및 업무분장
4) 성과평가의 설계와 실행
5) 직원의 훈련과 개발 및 경력개발
6) 직원의 성과문제에 대한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의 대응
7) 직원에 대한 보상과 이직관리
본문내용
 Noe, Hollenbeck, Gerhart, Wright Flippo Pecora & Austin
인적자원의 획득(기획/채용/배치)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직원모집/ 심사/ 채용
직무활동의 분석과 결과에 대한 평가   직무분석/ 설계/ 할당
성과평가설계/ 실행
인적자원의 개발관리(훈련 및 경력관리) 개발관리 훈련 및 개발
지도 감독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임금 및 부가임금) 보상관리 이직 및 보상관리
이해관계 조정에 대한 통합관리
인적자원 유지관리
이직관리



③ 개발관리

- 훈련: 조직의 구성원이 현재 행하고 있는 과업들을 보다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훈련의 초점은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이다.

- 개발: 훈련과는 다르게 미래에 초점을 두고 있어, 다른 업무로도 이동하여 그것을 수행해 내거나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업무를 감당할 수 있게 준비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 경력개발: 조직구성원이 경력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적합한 과업과 활동들을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경력개발의 의미는 여타 조직에서보다 더욱 크다.

2) 직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1) 개념 정의
조직구성원을 사회화하는 과정이며, 조직의 성과에 기여할 인재로 개발하는 과정
(2) 본 과정의 실천 경향
일반적인 신입직원의 오리엔테이션은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경향. 그러나 다음의 네 가지 측면에서 실질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➀ 조직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➁ 신입직원의 부서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➂ 조직과 부서 내에서 신입직원의 위치와 과업 및 기능, 해당 과업의 부서 내 관계들과 조정체계, 이에 대한 슈퍼비전 체계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➃ 업무시간, 임금, 부가임금, 승진시스템 등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3) 실질적인 오리엔테이션의 효과
◎ 조직과 부서의 이해
◎ 자신의 과업과 지위의 이해
◎ 경력개발을 위한 경로에 대한 이해
◎ 조직의 인적자원개발 체계의 발전에 기여
◎ 새로운 직원의 안정적 진입
◎ 모집·선발의 비용효과성을 제고
◎ 해당 업무에의 몰입·집중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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