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서울우유의 ‘美’s’와 남양유업의 ‘아인슈타인 베이비’의 촉진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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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
1. 조사연구주제 및 조사 목적
2. 마케팅 환경 분석
3. 프로모션 분석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21세기의 기업 경영활동은 다른 어떤 것 보다도 고객의 눈에서, 고객의 마음에서 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그 역량을 다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술의 발달로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와 경쟁이 과열되는 현 시점에서 같은 시장 내에서, 같은 제품을 만들더라도 좀 더 특화된 시장을 공략하거나 약간의 차별화를 시도함으로써 시장 내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추어 각 기업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소비자의 취향이나 욕구 패턴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를 발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최근에 가장 주목되는 소비자 트랜드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건강’이다. 즉, 단순히 먹고 입는 욕구를 넘어서서 좀 더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조금 비싸더라도 고급화 된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인 것이다. 이렇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랜드에 맞추어 각 기업들은 그에 맞는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그런 맥락의 하나로서 세분화된 우유 시장을 중심으로 서울우유의 ‘美’s’와 남양유업의 ‘아인슈타인 베이비’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일반 우유와는 달리 이 두 제품은 기능성 우유를 표방하며 타겟 연령층을 달리하고 있다.
따라서 이 조사연구에서는 기능성 우유 시장의 환경 분석과 함께 마케팅 믹스 요소 중 하나인 촉진을
중심으로 ‘‘美’s’ ’와 ‘아인슈타인 베이비’를 분석하고 그를 통해 제언 사항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 1. 조사연구주제 및 조사 목적

조사연구주제
서울우유의 ‘美’s’와 남양유업의 ‘아인슈타인 베이비’의 촉진 비교분석
조사의 목적
기능성 우유 시장이라는 같은 시장이지만 그 타겟 연령대를 달리 하고 있는 두 제품을 비교 분석해본다. 특히 그 중에서도 촉진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두 제품이 어떻게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개선점을 찾고자 함이 이 조사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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