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논문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무망감, 우울, 자살사고의 관계에 관한 연구`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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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서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 서론 비평

Ⅱ. 이론적 배경
1.청소년 자살
2. 자아정체감과 무망감, 우울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 이론적 배경 비평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 측정도구
4. 분석방법
☞ 연구방법 비평

Ⅳ. 연구결과
1. 인구 사회학적 특성
2. 변인간의 상관관계
3. 자아정체감과 무망감이 우울과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4. 자아정체감과 무망감이 자살사고에 이르는 경로분석
☞ 연구결과 비평

Ⅴ. 논의
☞논의 비평
본문내용
2. 또한 서론 부분에서 '매개'라고 표기 되어야 할 부분에 '매기'라는 오타가 발생하였다. 이런 오타는 논문을 준비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발견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논문을 작성한 연구자가 소홀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Ⅱ. 이론적 배경
1.청소년 자살
자살을 사회학적 모델과, 정신, 심리학적 모델에 의해 설명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살과 관련된 연구들이 자살의 개념을 자살사고와 자살시도, 자살행위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걸치는 연속적으로 사용하고 포괄적으로 정의(김형수, 2002)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자살관련 연구의 경우 자살시도를 성공한 자살자를 연구하지 못하는 한계로, 자살사고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살행위로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자살을 예방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자살사고를 자살관련 변인으로 지정하겠다.

2. 자아정체감과 무망감, 우울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 무망감, 우울에 대한 여러 학자를(의) 정의를 들어 개념을 설명하고, 이들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의) 자아정체감과 우울, 무망감이 청소년 자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고 한다.



☞ 이론적 배경 비평
1. 이론적 배경에서 저자가 연구에 이용한 용어들을 개념화 하는 과정에서 자아정체감, 무망감에 대해 저자의 말로 이 개념들을 개념화 하지 않고, Emery, white 등 다른 사람들의 정의만을 인용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한 횡단적 연구이며, 대구 경북지역에 소재한 4개 대학의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500부중 447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분석이 가능한 423명의 설문지가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3. 측정도구
1) 자아정체감
에릭슨의 자아정체감을 개념을 근거로 개발한 자아정체감 척도(Ego Identity Scale; EIS)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2) 무망감
무망감 척도(Hopelessness Scale; HOP)를 신민섭 등(박광배, 오경자, 김중술, 199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3) 우울감
IFCES-D (CES-D; Kohout, Berkman, Evans, & Cornoni-Huntley, 1993)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원래 20문항의 CES-D의 신뢰도와 유용도를 유지한 11문항의 축소된 유형이다.
4) 자살사고
Osam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긍정적, 부정적 자살도구 (PANSI)를 활용하였다.

4. 분석방법
설문지는 SPSS/PC WIN 12를 사용하여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대해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체감과 무망감, 우울 및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t-test,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무망감이 우울을 통해 자살사고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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