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론] 한강을 통해 본 서울의 도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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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Chapter. 1 Prologue


Chapter. 2 한강의 근대화 이전의 기능
1. 선사시대 거주지
2. 군사적 요충지
3. 교통의 요충지


Chapter. 3 서울의 중심, 한강이 되다
1. 광복과 6.25사변 이후 서울 인구의 급증
2. 서울의 산업 성장을 뛰어넘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
3. 서울시역의 확대로 인한 한강의 중요성 확대


Chapter. 4 제 1차 한강종합개발
1. 한강개발 3개년 계획의 수립
2. 강변도로 건설
3. 여의도 개발
4. 영동지구 개발
5. 잠실 개발
6. 강남개발의 결과


Chapter. 5 제 2차 한강종합개발
1. 개발의 배경과 추진경위
2. 주요 내용


Chapter. 6 미래의 한강
1. 휴식과 관광의 공간
2. 수로교통의 재조명


Chapter. 7 맺음말
본문내용
3)한강이 서울도심의 미친 영향.

서울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한강의 영향으로 서울은 소위 말해 강남과 강북으로 나뉜다. 강북은 행정의 중심 및 주도심이기는 하지만 지난 기간 동안의 정책적인 개발의 영향으로 강남과 강북은 소득원의 차이 도심환경의 차이를 만들어 냈다. 지리적으로는 다리 하나만 건너면 되는 가까운 거리이지만 그 사이를 가로 지르는 한강은 서울이라는 수도 내에서도 강남과 강북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냈고 이 둘 사이에는 교육환경, 부동산 가격 등 많은 격차를 만들어냈다. 물론 한강이라는 존재 자체만의 자연발생적인 차이를 만들어 낸 것은 아니지만 이 한강이 기준이 되어 도시계획을 할 때도 강남과 강북을 나누게 되었고 이러한 정책적인 결정이 결국에는 지금과 같은 차이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차이가 정부와 서울시는 어떠한 정책을 그 동안 펼쳐 왔는지를 다음 장에서 살펴보겠다.

Chapter. 4 제 1차 한강종합개발

1. 한강개발 3개년계획의 수립

한강변이 본격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김현옥이 시장으로 재임하던 1967년부터였다. 1967년 3월 17일 한강개발의 효시라 할 수 있는 강변1로(한강대교~영등포간) 공사가 시작되어 9월 23일 개통되었다. 한강 제방인 동시에 자동차 전용 유료도로이기도 하였던 이도로는 예상치 못했던 부산물을 낳았다. 제방을 안으로 들여쌓은 결과 2만 4천평에 달하는 새로운 택지가 조성되었다. 택지를 분양함으로써 공사의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이 현실성을 갖게 되었고 한강 1로에서 9로까지 그리고 여의도에 제방을 쌓아 120만평의 새로운 택지를 조성한다는 한강개발 3개년 계획이 수립되었다.

1966년 서울시장에 부임한 김현옥은 곧바로 세종로․명동지하도와 수없이 많은 보도․육교 그리고 시내에서 교외로 뻗어 가는 방사선도로들의 확장에 온 힘을 쏟았다. 이후 세종로․명동지하도 건설이 일단락된 1966년 가을 ‘한강 강변을 따라 제1한강교에서 김포공항에 이르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개설한다. 제방의 기능도 동시에 지니는 강변 제방도로이며 내년(1967)에는 우선 제 1한강교(현 한강대교)에서 영등포 입구까지를 개설할 터이니 계획을 세우라’고 지시한다. 당시 서울 시내를 달리고 있는 자동차의 총수는 겨우 2만대에 불과해 자동차 통행의 원활을 위한 의도보다는 전시행정적 성격을 띠고 있다.
제1한강교 남단에서 영등포․여의도 입구까지에 이르는 너비 20m, 길이 3,720m의 도로가 1967년 3월 17일 착공되었다. 이 도로는 기왕의 서울 시내 도로와 성격이 전혀 다른 데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강의 어제와 오늘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서울 도시계획이야기 <손정목>
한강 사업본부
서울 도시기반시설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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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 좋은 자료였습니다.
  • jyh1***
    (2014.10.19 15: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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